이 책을 통해 스트레스, 몸, 감정, 마음, 긍정심, 정신, 고마움, 의미, 자기, 관계, 공동체 등에 대해 새롭게 배워나가는 시간을 보낸다.
각 장의 끝에는 박스 안에 핵심적인 내용이 정리되어 있어서 한 번 더 복습하고 간추려보게 된다. 강의를 듣는 듯 읽어나가다가, 중요한 부분을 다시 핵심정리를 해주니 어렵기만 하던 심리학을 파악하기 쉽게 도와준다.
중간중간 스트레스 받을 때 6초의 여유, 심장집중호흡법 등 실제 적용할 만한 방법을 알려주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겠다.
특히 인상적이었던 심장집중 호흡법을 소개해본다.
사실 세상에선 이미 다양한 방식의 심호흡이 활용되고 있는데, 요가에서의 '4-7-8 호흡법', 미국 해병대가 특공대원들에게 가르치는 '박스 호흡법' 등이 있다고 한다. 4-7-8 호흡법은 들숨 4초와 숨 멈춤 7초 및 날숨 8초, 박스 호흡법은 들숨 4초와 숨 멈춤 4초, 이어 날숨 4초와 숨 멈춤 4초의 사이클로 이루어진다. 그밖에 라마즈 호흡법, 기공호흡법, 단전호흡법 등 수많은 호흡법이 있다.
저자가 선호하는 방법은 미국 하트매스 연구소가 개발한 '심장집중 호흡법'이라고 한다.
심장집중 호흡법은 숨을 약 5초간 천천히 들이쉬고 이어 약 5초 동안 천천히 내쉬는 방법입니다. 끊김 없이 지속적으로 숨을 들이쉬고 내쉬는 동안 정신은 심장에 집중시켜야 합니다. 연구에 의하면 심호흡 중 정신을 집중시킨 곳에 가장 큰 변화가 일어난다고 하니 당연히 우리 몸에서 가장 중요한 심장에 집중해야겠지요. 이때 손을 심장 부위에 살포시 얹으면 집중에 도움이 됩니다. (59쪽)
108배 할 때의 호흡 주기 역시 대략 10초라고 한다. 사실 우리가 평소에 호흡에 인식하며 집중하지 않으니, 평정심을 얻기 위해서 알아두고 실행하면 도움이 되겠다. 앞으로 활용도가 높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