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경제가 어떨까요?"라는 일반 대중 여러분들의 질문에 다가가 대답해 드리고자 한다. 연구자들만의 언어가 아닌, 대중 여러분들께 쉬운 언어로 전달해 드리고자 한다. 경제 읽어주는 남자 김광석은 매년 경제전망 도서를 발간할 계획이다. 본서는 그 다섯 번째 도서다. 여러분들께서 갖고 계신 "앞으로 경제가 어떨까요?"라는 질문에 본서와 함께 다가가 대답드리고자 한다. (9쪽, 프롤로그 중에서)
이 책은 총 4부로 구성된다. '먼저 읽어보기'를 읽어본 후 차례로 읽기를 권한다. 1부 '2023년 세계경제의 주요 이슈', 2부 '2023년 한국경제의 주요 이슈', 3부 '2023년 산업의 주요 이슈', 4부 '2023년 경제전망과 대응전략'으로 나뉜다.
2023년 경제는 지독하게 어려워지는 해다. 어렵다고 당하는 것이 아니라, 어려움을 인내해야 한다. 즉, 내핍의 시대다. 어떻게 자산을 관리하고, 내 자산을 지킬 수 있는지 진중하게 숙고해야 한다. "변화에 투자하라." 향후 경제가 어떻게 흘러갈 것인지, 그 변화를 들여다보는데 투자해야 한다. 경제는 나와 관련 없는 것이 아니다. 나는 경제를 살아가고, 나는 경제의 일부다. 경제의 주체인 것이다. 미국 땅에서 이루어지는 기준금리 인상은 나의 호주머니에 영향을 준다. 정부의 재정정책과 통화정책은 나의 삶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 나의 내일을 보고, 오늘은 내일을 준비해야 한다. (15쪽, 먼저 읽어보기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