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의 저자는 김종원. 강연, 저술, 방송 등을 통해 인문학의 대중화를 위해 힘쓰고 있는 인문 교육 전문가이자 콘텐츠 디렉터이다. 저서로 《아이를 위한 하루 한 줄 인문학》, 《부모 인문학 수업》, 《부모의 말》, 《인간을 바꾸는 5가지 법칙》, 《문해력 공부》 등 70여 권이 있다. (책날개 발췌)
이 책은 한국인이라면 꼭 알아야 할 위대한 인물, 작품, 주요 사건은 물론 미처 몰랐던 숨겨진 이야기를 문학 · 미술 · 음악 · 음식 · 건축 등의 분야별 열두 가지 파트로 나누어 소개하고 있습니다.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하루에 한 페이지씩 찬찬히 읽다보면 우리나라에 대한 인문학적 교양과 지식이 쌓여나가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매일의 소주제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은 분을 위해서 관련 사진이나 큐알코드도 넣어두었습니다. (8쪽)
사실 일일학습지나 1일 1페이지 책 등 매일 보라고 구성되어 있는 책을 매일 조금씩 보는 것이 이상적인 일이지만, 현실에서는 잘 지켜지지 않는다. 다음 이야기가 궁금해서 더 보기도 하고, 며칠 건너뛰기도 한다. 내가 좀 말 안 듣는 학생이긴 하다.
어쨌든 이 책을 매일 꾸준히 조금씩 읽는 방법 말고도 다양하게 읽어나갈 수 있다. 각자의 스타일에 맞게 하면 되는 것이다.
이 책에는 '365일 체크 리스트'가 있어서 다 읽은 페이지는 체크해서 하나씩 채워보도록 구성되어 있다. 하루에 얼마큼 읽는지 보다는 내가 이해한 분량이 얼마나 되는지 체크리스트를 채워가며 읽으면 더욱 효과적일 것이다.
순서나 분량, 날짜에 크게 구애받지 말고 자기 주도 인문학 학습을 조금씩 꾸준히 해나갈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