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체험단만 하니?
김경미.미소 지음 / 춤추는고래 / 2022년 8월
평점 :
절판


이 책은 제목에서 질문을 던진다. "블로그 체험단만 하니?"

'엥? 또 뭐가 있는데요?'

어떤 이야기를 들려줄지 궁금했다.

사실 요즘 나는 블로그 운영을 열심히는 하고 있지만, 정보에 관해서는 초보라는 생각이 든다.

이웃교류도 그리 오래되지 않았으니, 지금까지 잘 못한 건 어쩔 수 없고, 이제야 블로그 좀 제대로 신경 써서 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다.

그런 생각을 하다 보니 이 책이 눈에 띄었다.

열심히 배우고 실행하겠다는 생각으로 이 책 《블로그 체험단만 하니?》를 읽어보게 되었다.



이 책은 김경미, 미소 공동저서다. 김경미는 호텔업에 종사하다가 최근 귀국하여 공공기관 금융분야에서 근무 중이다. 어려운 단어나 말을 싫어해서 누가 읽어도 알기 쉬운 책을 쓰는 것이 목표이다. 미소는 N잡러. 다양한 파이프라인을 통해 수입을 올리고 있다. 블로그 체험단, 구매평이라는 재테크 방식이 있다는 것을 알고 새로운 경험을 하고 있는 중이다. (책날개 발췌)

이 책은 많은 분들이 블로그를 하려고 하지만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감이 안 잡히는 분들을 위해서 만들었습니다. 블로그 체험단을 하려면 블로그부터 있어야겠죠? 블로그를 시작하는 단계부터 그 이후에 이웃 수를 늘리는 방법, 체험단에 당첨되는 방법, 블로그 글을 잘 쓰는 노하우를 담았습니다. 거기에 더해 구매평 체험단, 서평단까지 다양한 팁을 공개했습니다.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6쪽)

이 책은 총 4부로 구성된다. 1부 '블로그'에는 네이버 블로그 시작하기, 주제 선정, 이웃 및 조회수 늘리는 방법, 블로그 글을 잘 쓰는 노하우, 애드포스트, 체험단, 기자단, 블로그 저품질 주의사항, 2부 '구매평'에는 리멤버, 퍼그샵, 리뷰플레이스, 3부 '쿠팡 체험단'에는 쿠팡체험단이란?, 쿠팡체험단 참여방법, 당첨확률 높이는 방법, 쿠팡체험단 품절,배송이 불가한 로켓 프레시 상품으로 구입이 불가능한 경우, 4부 '서평단'에는 서평단이란?, 서평단, 주의사항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



이 책을 읽으며 아는 내용은 점검하고 모르던 내용은 알아가는 시간을 보낸다. 특히 나도 저품질을 한번 겪어본 경험이 있어서 더욱 유심히 살펴보았다.

그리고 도서를 주제로 블로그를 꾸준히 해나간 것도 잘한 일이라고 생각했다. 꾸준히 할 수 있는 나만의 주제를 잡을 수 있도록 그것부터 고려하도록 안내해준다.

네이버는 인플루언서 제도를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한 가지 주제를 잡고 블로그를 만들어야 나중에 인플루언서에 도전하기도 좋습니다. 나중에 인플루언서를 도전할 예정이라면 네이버 인플루언서의 주제에 맞게 주제를 정하는 것도 좋겠죠. 제 지인은 주로 피규어에 관한 리뷰를 하는 블로거인데 피규어에 대한 인플루언서 주제가 없기 때문에 인플루언서 지원을 해도 번번이 떨어지고 있습니다.

블로그도 목적에 따라서 만드는 방향성이 달라질 거예요. 인플루언서가 목적이라면 네이버 인플루언서 지원 주제에 맞게 만들고 그게 아니라면 나만의 방식으로 블로그를 만드는 게 좋아요. (20쪽)

이 책을 읽으며 정보를 하나씩 배워간다. 카테고리는 나중에 대용량으로 정리하는 경우에 블로그 지수가 낮아지는 경우가 있다고 하니 조심해야겠고, 블로그 이웃에 대한 글도 참고해보면 좋겠다.

글의 조회수와 평균 사용 시간에 비해서 공감과 댓글이 너무 많이 달렸다면 네이버에서는 신뢰도가 낮은 블로그라고 판단을 하겠죠. 글을 읽지 않고 좋아요(하트를 누르는 행위)를 누르는 경우에는 누른 사람의 블로그, 상대방의 블로그에도 악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글을 읽을 시간이 없다면 좋아요를 누르지 말아주세요. 그래서 저는 소통하지 않는 이웃을 받지 않고 상업적 이웃을 받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27쪽)

으아, 무분별한 이웃 추가는 나의 블로그를 망치는 지름길이라고 하니 앞으로 신중하게 해야겠다. 그리고 복사+붙여쓰기 댓글을 하는 이웃분들도 살짝 이웃삭제하라고 권한다.

블로그 운영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으니 하나씩 체크하며 점검할 수 있을 것이다. 블로그를 지키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면 좋을지 안내해주니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며 몰랐던 사실을 많이 알게 되었다. 때로는 '이런 것까지?'라는 생각이 들기도 했고, 그래도 네이버 AI의 눈에 잘 들기 위해서는 안 좋다는 것은 기본적으로 주의해야겠다고 생각했다.

특히 네이버 블로그 초보자라면 염두에 두고 좋은 길로 가는 것을 권한다.

나는 이 책을 읽다 보니 하지 말라는 것을 너무 많이 하고 있었다는 생각이 들어서 정신이 번쩍 들었다.



저자는 지금 블로그를 시작하려는 분들, 블로그 초보자들, 구매평을 시작하려는 분들, 구매평을 하고 있는 분들에게 다양한 꿀팁을 알려주고 싶어서 이 책을 내게 되었다고 말한다.

블로그 초보자들에게는 특히 어떤 정보가 도움이 되는지 판단이 잘 서지 않는 경우가 많으니, 그럴 때에 책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겠다.

이 책이 길잡이가 되어 안내해줄 것이다. 블로그 체험단, 상품평 , 구매평, 서평단 등의 활동을 좀 더 체계적으로 잘 하고 싶다면 읽어보면 도움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