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체 영양학 교과서 - 내 몸에 필요한 영양소를 의학적으로 알고 싶을 때 찾아보는 인체 영양학 도감 지적생활자를 위한 교과서 시리즈
장은정 옮김, 가와시마 유키코 외 감수 / 보누스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한 마디면 이 책의 소장 가치는 충분하다.

"내 몸에 필요한 영양소를 의학적으로 알고 싶을 때 찾아보는 인체 영양학 도감" (책표지 중에서)

코로나 이후 건강의 중요성은 말해 무엇 하랴만 그만큼 공포 마케팅으로 혼란스럽기만 하다. 이럴 때에는 기본으로 돌아가야 한다. 기본부터 잘 짚어보아야 하는 법이다.

그러니 제목부터 기본인 듯한 이 책이 알맞을 것이다. 인체 영양학 교과서라니 그야말로 꼭 필요한 지식을 전달해 줄 것 같지 않은가.

이 책 『인체 영양학 교과서』를 읽으며 인체와 영양에 대해 공부하는 시간을 가져본다.



이 책의 감수는 기와시마 유키코. 세인트 마리아나 의과대학병원 영양부 부장이다. 관리 영양사이며 영양학 박사다. 임상 영양학의 진보와 보급에 힘쓰고 있다. 한국어판 감수는 김재일. 부경대학교 식품영양학과 교수이다. (책날개 발췌)

이 책에서는 주로 '사람과 영양', 즉 음식물이 사람의 입에서 몸속으로 들어간 이후의 내용을 다루고 있다. 영양소가 어떻게 소화·흡수되는지, 몸속에서 에너지가 어떻게 생겨나는지, 각 영양소의 작용과 대사, 물과 전해질은 어떤 역할을 하는지, 소변의 생성과 노폐물의 배출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나아가 영양과 질병은 어떤 관계가 있는지 등 굉장히 많은 내용을 담고 있는데, 일러스트와 표 등을 넣어 알기 쉽게 설명했다. (4쪽, 들어가며 중에서)

이 책은 총 8장으로 구성된다. 1장 '영양이란 무엇인가', 2장 '영양소의 소화·흡수', 3장 '단백질·당질·지질의 작용', 4장 '물과 전해질의 작용', 5장 '비타민·파이토케이컬의 작용', 6장 '미네랄의 작용', 7장 '병과 영양', 8장 '임신·성장·가령과 영양'으로 나뉜다. 부록으로 '2020 한국인 영양소 섭취기준'이 수록되어 있다.



이 책의 활용법에 보면 전체적으로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 안내해준다. 이 책을 영양학 기본 교과서 삼아 책장에 꽂아두고 필요한 부분을 발췌해서 읽으며 지식을 쌓아갈 수 있겠다.

1장과 2장은 영양의 개념과 영양소의 소화·흡수에 대해 설명함으로써 영양학에 대해 개관하며, 3장부터는 영양소와 에너지 대사의 원리를 설명하며, 단백질, 탄수화물, 지질의 작용과 각종 비타민과 파이토케미컬, 미네랄의 작용에 대해 알려준다.

7장과 8장에서는 병과 영양의 관계를 알기 쉽게 도표로 설명하며, 임신, 성장은 물론 가령에 따라 영양과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중간중간 칼럼도 흥미를 유발한다.

특히 궁금했던 '콜라겐을 먹으면 피부 미인이 된다?'

사실 안 먹는 것보다 먹어서 피부가 좋아지긴 하기에 궁금했는데, 여전히 가능성만 있지 과학적인 근거는 없는 것이다.

그래도 '피부 미인이 되려면 콜라겐의 재료가 되는 단백질이 공급되어야 하는 것은 사실이기에 콜라겐이든 아니든 단백질 보충이 제일이다. (58쪽)'라는 정도로 합리적인 선에서 설명을 해주니 도움이 된다.




그동안 드문드문 지식을 쌓았거나, 방송 등의 매체를 보며 불안한 마음에 영양제를 구입해서 먹었다면, 이제 조금은 현명해질 수 있도록 이 책이 꼭꼭 짚어준다.

이 책을 통해 영양소와 질환 등 인체 영양학에 대한 기본 지식을 채울 수 있으며, 질환과 증상의 본질을 파악하는 영양 의학 메커니즘을 전달받는다. 그러니 기본 지식을 채우는 데에 도움이 될 것이다.



특히 일본인 영양사가 감수한 책이지만, 한국어판 감수 또한 식품영양학과 교수에게 받은 책이며, 부록으로 '2020 한국인 영양소 섭취기준 요약표'를 볼 수 있으니 여러모로 도움이 될 것이다.



우리는 하루 두세 끼 음식물을 섭취하고 거기에 더해 영양제를 복용하기도 하는데, 이왕이면 제대로 알고 먹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게다가 이제 인간의 수명도 길어졌으니 건강수명 또한 절실한 것이다. 그러니 건강하게 장수하기 위해서는 영양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잘 챙겨둘 필요가 있는 시점이다.

제대로 알고 기본 지식을 채워두며 건강하게 지내기 위해서 이 책을 읽어두는 것도 필요할 것이다. 그러는 데에 이 책이 도움을 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