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와 글쓰기로 매출 올리는 SNS 마케팅
플랜스페이스 지음 / 성안당 / 2022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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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에는 기획자, 마케터, 영업자를 위한 SNS 마케팅 노하우가 담겨 있다.

이왕이면 제대로 알고 반응도 좋은 글을 쓰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에 이 책에 더욱 관심이 생겼다.

그리고 네이버 블로그뿐만 아니라 다른 플랫폼에 대한 정보도 알고 영역을 넓히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제대로 배워두면 손해볼 일은 없으니 이 책으로 공부하기로 했다.

이 책에서 어떤 노하우를 배울 수 있을지 궁금해서 『콘텐츠와 글쓰기로 매출 올리는 SNS 마케팅』을 읽어보게 되었다.



이 책의 저자는 플랜스페이스. 2008년부터 온라인 창업 교육과 SNS 마케팅 교육 및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는 교육 마케팅 전문 기업이다. 온라인 오픈마켓 플랫폼 기반으로 청년 창업, 중장년 창업 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다양한 기관과 기업 대상으로 맞춤형 SNS 마케팅 교육·컨설팅을 제안하고 있다. (책날개 중에서)

이 책은 크게 두 가지 관점에 따라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반부에는 정보의 속성과 가치를 사례와 함께 살펴보고 정보 큐레이션의 핵심 가치인 키워드 전략과 SNS 스토리텔링에 대해서 알아볼 것입니다. SNS 마케팅 전략에서 키워드와 스토리텔링은 성과 창출에 있어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어 SNS 플랫폼 실행하기 전에 체크하길 바랍니다. 후반부에는 SNS 플랫폼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과 팁을 살펴볼 것입니다. 또한 SNS 큐레이터가 실무에서 부가가치를 효과적으로 창출할 수 있는 실전 노하우를 습득할 수 있습니다. (19쪽)

이 책은 총 9부로 구성된다. 1부 '개인 맞춤형 SNS 마케팅 시작하기', 2부 '구매자들의 마음을 유혹하는 스토리텔링', 3부 '인플루언서가 되고 싶다면 인스타그램을 하라', 4부 '비대면 시대, 음성으로 소통하는 클럽하우스', 5부 '검색을 알면 노출이 보이는 네이버 블로그', 6부 'SNS의 판을 키우기 위한 페이스북', 7부 '빅데이터의 시작, 트위터를 활용하라', 8부 '고객 요구에 빠르게 반응하는 SNS 마케팅', 9부 '바로 써먹는 SNS 마케팅 법칙'으로 나뉜다.



대표적으로 많이 이용하는 소셜 미디어별 스토리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트위터는 '140글자와 이미지', 페이스북과 카카오스토리, 블로그는 '장문과 이미지, 동영상', 유튜브와 틱톡은 '동영상', BIGO LIVE와 Livestream은 '실시간 영상', 핀터레스트와 인스타그램은 '이미지'를 담습니다. 소셜 미디어를 활용해 콘텐츠를 크로스오버 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여기서는 트위터, 핀터레스트,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블로그를 활용합니다. (66쪽)

여기에서는 7단계로 이용 방법을 알려준다. 그동안 블로그 포스팅만 해왔다면, 이 방법을 쓰면 다양한 소셜 미디어에 적용할 수 있겠다. 소셜 미디어가 다양화되고 사용자층이 분산되었기 때문에 개인 브랜드 홍보를 위해서는 다방면으로 뻗어나갈 필요가 있겠다.

소재 선정 후 사진 촬영을 하고, 스토리의 핵심 키워드들을 선별하며, 스마트폰 '메모'앱을 실행해 간략하게 글을 작성한다. 1차적으로는 트위터에 올리기 위해 간단명료한 단문을 작성할 때는 '무엇을 말하는가?', '누구에게 말하는가?', '어떻게 말하는가?'를 확인해야 한다.

대표 사진을 선택해 트윗에 올리고 동시에 핀터레스트와 인스타그램에 올린다. '메모' 앱으로 이동해 글감을 추가하고, 장문이 완성되면 페이스북과 카카오스토리에 '장문', '여러 이미지', '동영상' 등과 함께 올린다. 마지막으로 블로그 포스팅을 한다. 블로그 포스팅을 마치면 다시 SNS를 활용해 공유한다.



이 책은 제법 두툼하고 큼직한데 SNS 이용을 위한 훈련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특히 나만의 스토리텔링 방법을 구축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을 제시해준다. 그러니 이 책에서 전해주는 아이디어를 적용해보면 '이렇게 하면 괜찮겠구나!' 생각할 수 있다.

그리고 여전히 분위기 파악이 안 되고 있는 인스타그램에 대해서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인스타그램에서도 매력적으로 글 올리는 방법을 알려주니 시선 집중해본다.



시대가 바뀌었다. '내가 열심히 정직하게 잘 하면 알아주겠지.' 생각한다면 물론 그게 맞기는 하지만 느리다. 마케팅이 필요하다.

그리고 SNS 마케팅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의 시대가 되었고, 누구나 할 수 있어야 한다.

이 책이 그 시작을 도와줄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며 하나하나 차근차근 기본을 따라 하다 보면 다양한 플랫폼을 자연스럽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SNS 마케팅을 위한 기본서로 삼아 공부하면 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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