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에게 좋은 소식을 전해줄게요
권글 지음 / RISE(떠오름)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에세이는 원하는 때에 부담 없이 원하는 만큼 읽어나가며 글에서 힘을 얻고 위로받을 수 있다. 그래서 에세이는 가볍고 편안한 마음으로 읽게 된다.

특히 잠깐 시간이 날 때에 펼쳐들어 아무 데나 읽어나가다가 문득 마음에 와닿는 글귀를 발견하게 되면, 그렇게 기쁠 수가 없다. 그야말로 보물 찾는 느낌이 드니 말이다.

독서를 위해 대단히 격식을 갖추지 않아도 되고, 자투리 시간에 언제든지 꺼내들어 조금만 읽더라도 의미가 와닿으니, 독서에 있어서 접근성이 뛰어나다고 생각된다.

이 책은 권글 에세이 『당신에게 좋은 소식을 전해줄게요』이다.

펼쳐들기 전에 제목만 보아도 무언가 좋은 소식이 들어있을 듯해서 들뜬다. 나를 행복하게 해줄 것 같은 예감이 든다.

어떤 내용이 들어있을지, 기쁜 마음으로 이 책을 읽어보는 시간을 가져본다.



이 책의 저자는 권 글(권혁탁). 삶을 포기하고 싶은 이들에게 힘이 되는 한 마디를 전하고 있다. 일· 사랑· 인간관계· 자존감 등 삶의 고민과 문제에 대한 위로와 조언을 글로 풀어썼으며, 많은 이가 그의 메시지에 공감하며 힘을 얻는다. 그가 삶과 사람에 대한 애정으로 글을 쓰는 이유는 각별하다. 청소년 시절, 혈액암 판정을 받은 그는, 삶과 죽음의 경계에서도 희망을 놓지 않았다. 서른을 넘긴 지금은 작가뿐 아니라 가수, 동기부여 강연가, 기획자, 유튜버 등 다양하게 활약 중이다. 자기 삶을 담은 글과 노래로 힘겨워하는 이들에게 삶의 이유와 살아갈 동기를 부여하며, 지친 마음을 위로하는 일을 꾸준히 하고 있다. (책날개 중에서)

불쑥 찾아온 '죽음의 그림자'는 삶을 송두리째 바꿔버렸습니다. 이 책에는 그 죽음의 그림자에서 벗어나기 위해 치열하게 하루하루를 살면서 노력했던 저의 흔적들을 남겨놓았습니다. 삶, 사랑, 인간관계, 마음가짐 등 다양한 시련들을 이겨내면서 터득한 '나만의 삶의 지혜'가 담겨있습니다. (5쪽)

이 책은 총 4장으로 구성된다. 작가의 말을 시작으로, 1장 '어제가, 힘들었던 당신에게', 2장 '오늘을, 살아가는 당신에게', 3장 '내일은, 더 빛날 당신에게', 4장 '고된 하루의, 끝에 선 당신에게'로 이어지며, 에필로그로 마무리된다.



멈추지 않고 계속 쌓여가는 경험들 속에

가끔은 내 몸이 고장 나는 순간이 온다.

또 가끔은 아주 사소한 것들이

내 마음에 상처를 내고,

그 상처는 낫지 않은 채 점점 깊어져 간다.

그럴 땐 잠깐 무너져도 괜찮다.

모든 걸 내려놓고,

우선 고장 난 내 마음을

먼저 챙겨줘도 괜찮다. (16~17쪽)

'내 마음이 1순위가 되었던 적이 살면서 과연 얼마나 있었던가?'

이 말을 보며 나는 나 자신에게 미안해졌다.

항상 다른 것이 우선이었고, 마음이 힘들다고 슬프다고 두렵다고 외치는 소리에는 귀 닫고 지냈다는 생각이 들었으니, 미안하다, 미안해.

이제는 내 마음 먼저 좀 챙겨줘야겠다.

이렇게 읽어나가다가 문득 마음에 훅 들어오는 글이 있다.

이 글도 참 마음에 들었다. 나와 당신, 우리 모두는 별처럼 빛난다는 이 글 말이다.

나의 하루의 일상은 별이다.

모든 별 하나하나가 전부

의미를 갖고 있지는 않지만,

어느 순간 그 별들이 모여서

새로운 별자리로 나타나게 되며

그 별자리는 새로운 의미가 된다.

우리의 삶 역시도 마찬가지이다.

나의 일상과 당신의 일상이 만나

'우리'라는 새로운 별자리를 만들고,

그 별자리는 새로운 의미를 갖게 된다.

또 우리가 함께 만들어가는 그 의미들이 모여

모두의 삶을 이어주고 은하를 이룬다.

(92~93쪽, 우리는 모두 별처럼 빛난다 전문)



힘이 나는 글귀를 얻고 싶다면 4장의 글들이 도움이 된다. 입에 착착 감긴다.

삶의 도전을 주는 한마디, 사랑을 전해주는 한마디, 희망을 심어주는 한마디, 자존감을 높여주는 한마디, 일상에 힘이 되어주는 한마디, 인간관계에 필요한 한마디, 처세에 도움 주는 한마디 등 곱씹어 보며 삶에 포인트가 될 말들이 담겨 있다.

틈틈이 꺼내들어 읽으면, 글에서 힘을 얻는다는 것이 무엇인지 알 수 있을 것이다.

'당신이 가장 나답게 살아가는 방법을 찾아내어, 당신의 삶에도 별처럼 아름다운 순간이 찾아오길 바라며.' (254쪽)

이런 마음으로 쓴 글이니, 그 마음이 와닿았다는 생각이 든다.

'내일이 두려운 오늘의 당신에게' 해주고 싶은 말을 담은 책이다. 이 책 속의 글을 읽고 위로받고 힐링의 시간을 보낼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