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을 뽀개는 면접 레볼루션
김단 지음 / 원앤원북스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취준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책이다. 취업을 준비한다면 스펙이 전부가 아니고, 면접의 기술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는 말한다. "면접은 '나'를 세일즈하는 프레젠테이션이다!"라고 말이다. 면접이란 결국 채용을 목표로 짧은 문답을 주고받아 면접관을 설득시키는 일이니, 제대로 준비하여 취업에 성공해야할 것이다.

면접을 어떻게 준비할지 이 책 《취업을 뽀개는 면접 레볼루션》을 읽으며 합격 비법을 살펴보자.

현직 면접 컨설턴트가 공개하는 100% 합격 로드맵이라고 하니 이 책이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책의 저자는 김단. 한양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취업 컨설팅 전문 기업 '이커리어' 수석 컨설턴트를 역임했다. 좋은 면접이란 좋은 글에서 출발한다는 명제 아래 수많은 취업준비생을 성공적으로 지도했다. 컨설팅 경험을 통해 얻은 다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연역적 접근법에 의거해 책을 저술했다. (책날개 발췌)

이 책은 총 4부로 구성된다. 들어가며 '면접은 '나'를 세일즈하는 프레젠테이션이다'를 시작으로, 1부 '면접의 본질: 대답이 아닌 설득의 기술', 2부 '엣지의 도구: 어떻게 표현할 것인가?', 3부 '면접의 기술: 5단계 답변 농축액', 4부 '연습하기: 실전 대응 전략'으로 이어지며, 부록 '면접장에서 지양해야 할 말', 자기소개서 빈출 유형 가이드'와 마치며 '담대한 태도로 최선을 다하자'로 마무리된다.



이 책을 보면 면접 준비가 얼마나 중요한 지 알게 될 것이다.

저자는 서류심사, 필기시험, 인적성검사, 논술시험 등은 사활을 걸고 준비하면서 면접 준비에는 소홀한 경우를 흔히 볼 수 있다고 하면서, 면접은 '대처'가 아닌 '준비'의 영역에 속하며 노력과 성과의 상관관계는 웨이트 트레이닝만큼이나 간명하다고 언급한다.



특히 면접은 '대답'이 아닌 '설득'이라는 것을 인식해야 하니, '나'에 대한 세일즈라고 생각하며 철저히 준비해야 하는 것이다.

이 책을 통해 그 필요성을 인식하고 '어떻게'에 대한 부분을 구체적으로 짚어볼 수 있으니, 면접을 준비하는 취준생이라면 필독서 삼아야할 것이다.



이 책에서는 다섯 가지 답변 농축액에 대해 알려주는데, 이것이 면접 준비의 하이라이트다.

이를 기반으로 면접 준비를 하면 구태여 면접장에서 즉석 답변을 생각해낼 필요 없이 충분하다는 것이다. 그러면 면접장에서 자신감 있게 양질의 답변을 쏟아낼 수 있을 것이다.



세상에 쉬운 일은 없다. 면접도 다섯 가지 답변 농축액을 바탕으로 수정 및 퇴고를 거쳐 철저하게 준비하면 되겠다.

물론 안일하게 생각하면 안 되고, 어디에 중점을 둘지 이 책을 읽으며 하나씩 점검해보면 좋겠다.

면접의 기술을 제대로 알려주는 책이니, 취업을 준비하는 취준생이라면 필독서로 삼으면 되겠다.



'컬쳐300 으로 부터 제품을 무상으로 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솔직하게 작성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