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로 당신의 삶을 리디자인하라 - 유튜브 새내기를 위한 유튜브 길잡이
김정미 지음 / 다온북스 / 2022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유튜브 한번 해볼까?'라는 생각을 한지 어언 몇 년이 지났는지 모르겠다. 하지만 여전히 자신 없다는 생각에 망설이는 중이다. 이렇게 지금도 유튜브 지망생으로 살아가고 있다.

이 책은 유튜브 새내기를 위한 유튜브 길잡이라고 하여 관심을 가지고 보게 되었다.

이 책의 추천사를 보면 유튜브 플랫폼은 젊은 사람들만의 전유물이 아니며, 통계로 보면 유튜브 시청자 중 40~50대가 가장 많은 시간을 소비한다고 하는데, 그런 이유 때문인지 '중장년 유튜버'가 빠르게 늘고 있다는 것이다.

"당신도 유튜브를 하고 싶지만,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하진 않은가?"

이 질문에 "네!"라고 대답하며 이 책을 읽어보기로 했다.

지금은 1인 미디어 시대!

희망 전도사 "조안아카데미 조안쌤"의 퍼스널 브랜딩 유튜브 교육으로 제2의 인생을 준비하라(책표지 중에서)

유튜브 새내기를 위한 책이라는 점에서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이 책 《유튜브로 당신의 삶을 리디자인하라》를 읽어보게 되었다.






이 책의 저자는 김정미(조안쌤). 조안아카데미(유튜브교육 전문기관)대표. 개인, 소그룹, 기관, 학교, 관공서 유튜브 컨설팅을 하며 유튜브 채널 '조안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있다. (책날개 중에서)

이 책은 총 4장으로 구성된다. 1장 '나는 유일무이한 유튜버다(유튜버 마인드셋)', 2장 '이 정도는 알아야 진정한 유튜버다(유튜브 입문편)', 3장 '이제부터 나도 유튜버다(유튜브 실전편)', 4장 '당신의 소명을 찾아가라'로 이어지며, 에필로그 '당신은 어떠한 인플루언서가 될 것인가?'와 동영상 참고편 등으로 마무리된다.

생각해 보면 내가 여전히 유튜브를 시작하지 못하고 망설이는 것은 악플에 대한 두려움 때문이다. 시간은 시간대로 들이면서 고생해서 업로드했을 때 반응도 별로 없으면서 악플까지 생긴다면 감당하지 못할 것 같다.

저자의 수강생 중 10%가 유튜버로 활동 중인데 멘탈 관리에 힘들어하는 사례가 있다고 한다. 아마 유튜브를 하고 단기간에 접거나 시작조차 망설이는 경우가 이런 이유 때문일 것 같다.

"악플을 감당해 내기가 힘들다."

"가벼운 마음으로 접근했다가 막상 해보니 만만치 않다."

"콘텐츠에 대한 확신이 없다."

"영상 편집에 대한 심적 부담이 간다."

"생각했던 것보다 영상 하나 만들어 올리는 것에 대한 소요 시간이 너무 많이 걸린다." (25쪽)

그리고 거기에 대해서 해주는 말이 인상적이다.

크리에이터 생활을 하다 보면 내부의 적에 의해 포기하는 경우 또한 적지 않다. 외부의 적을 필터 없이 내 안에 무조건 받아들이다보면 어느 순간 포화 상태가 되고, 결국 그것은 내부의 적을 만들게 되어 급기야 '유튜버 포기'라는 결과를 낳게 된다. 그러므로 나의 내부를 잘 단속해야 한다. 내 안의 나를 절대적인 아군으로 포섭하여 어떠한 상황에서도 내 편이 될 수 있도록 만드는 과정을 꾸준히 단련해야 한다. 이 과정을 게을리하다 보면 순식간에 내부의 적에게 점령당하게 된다. 초보 유튜버들이 6개월 이내에 그만두는 경우가 많은 것도 결국 이러한 이유가 대다수다. 무엇보다도 즐기려 하는 마음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26쪽)

'어제보다 조금 더 나아진 오늘의 영상 그리고 오늘보다 조금 더 좋아진 내일의 영상에 의미를 두자.(27쪽)' 이런 말을 보면 조금은 마음이 가벼워질 것이다.

유튜브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해야겠다고 마음먹고 나면, 2장부터는 유튜브 입문편이다. 저작권법, 키워드 등에 대해 살펴보고 시작한다.

유튜브 실전편에서는 본격적으로 구글 계정 만들기부터 채널 개설, 채널 아트 업로드, 프로필 사진, 동영상 워터마크 세팅하기, 채널 기본 정보 세팅하기 등 실질적으로 하나씩 따라 하면 도움이 되도록 친절하게 안내해준다.

썸네일 만들기나 영상 촬영기법에 대한 이야기도 특히 도움이 되겠다. 크로마키 기법 활용하기나 영상편집에 관한 것은 설명은 사진과 함께 순서대로 해주어서 쉽게 이해할 수 있으나, 실제 해보았을 때 한 번에 잘 할 수는 없겠다. 직접 반복적으로 해보아야 실력이 늘 것이다.




또한 제대로 운영하기 위해 키워드를 활용하는 법을 알려주는 '황금알을 낳는 키워드 찾는 방법'도 도움이 된다.

안 그래도 요즘 키워드에 대해 이제야 신경 좀 써야겠다고 생각했지만 어떻게 할지 막막했는데, 이 책에서 알려주는 방법을 한번 활용해보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유튜브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알려주는 책이니, 유튜브를 한번 해볼까 생각하는 초보자에게 많은 도움이 되는 책이다.

자신감을 잃고 망설이는 사람들에게 "당당하게 하세요!"라고 다독이며 힘을 주는 책이니, 용기를 내어 한 걸음 나갈 수 있게 도와준다.

유튜브 새내기를 위한 유튜브 길잡이가 되어주는 책이니 유튜브를 시작하고자 한다면 함께 해도 좋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