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의 저자는 조너선 클레먼츠. 《포브스》와 《유로 머니》를 거쳐 《월스트리트 저널》에서 금융 전문 칼럼니스트로 20년간 근무했고, 이후 미국 투자은행인 씨티그룹에서 개인 자산관리를 위한 금융 교육 담당 이사를 역임했다. 현재는 금융 전보 사이트 험블달러닷컴의 창립자 겸 편집자이자 미국 최고의 독립 투자자문 회사 크리에이티브 플래닝의 자문가로 활동하며 투자자들의 경제적 판단과 선택을 돕는 조언을 해오고 있다. (책날개 중에서)
이 책은 돈에 대한 내 생각과 관점이다. 개인적인 경험과 평생의 독서, 30년간 월스트리트에서 만난 수많은 투자자 및 금융경제학계 인사, 금융 전문가들과의 대화에서 비롯한 통찰이다. (17쪽)
이 책은 총 5단계로 구성된다. 추천의 글 '게임의 목표를 변경하라·윌리엄 번스타인', 들어가며 '왜 우리는 돈에 이토록 소질이 없는가?'를 시작으로, 제1단계 '더 많은 행복을 사라', 제2단계 '당신은 기대보다 오래 살 것이다', 제3단계 '이겨야 할 것은 시장이 아니라 본능이다', 제4단계 '다시, 월급의 가치를 돌아볼 때', 제5단계 '지속가능한 부는 잃지 않는 것에서 시작된다'로 이어지며, 마지막 당부 '가난하게 태어났어도 가난하게 죽지는 않는 길'로 마무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