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독서평설 2022.8 독서평설 2022년 8월호
지학사 편집부 지음 / 지학사(잡지) / 2022년 8월
평점 :
품절


소문만 살짝 들어보았는데 실제로 보니 알차고 재미있다.

무엇인고 하니 바로 '초등독서평설' 말이다.

알찬 정보 종류별로 쏙쏙 챙겨주어 지식도 채우고 유익한 시간을 보낼 수 있다.

초등학생을 위한 독서평설이지만, 초등학생 이상 누구나 읽으면 좋을 어린이잡지 초등독서평설이다.

어떤 내용이 들어있는지 살펴보고자 초등독서평설 8월호를 읽어보는 시간을 가져보았다.

먼저 표지 그림이 인상적이다. 멋쟁이 동물들이 변신을 위해 미용실을 찾았다는데, 이 꼬불꼬불 파마에도 과학이 숨어있다는 사실!

이에 대해 《초등독서평설》 8월호에서 함께 알아보자는 것이다.

아마 표지 그림을 보고 나면 '꼬불꼬불 파마머리의 비밀'부터 찾아보고 싶어질 것이다.



초등독서평설 8월호는 201권째 발행되는 어린이잡지다. 전통 있는 어린이잡지라고 생각하면 되겠다.

독서평설은 30년 역사를 자랑하는 국내 최장수 독서·학습 월간지입니다. 교과서를 발행하는 지학사와 분야별 최강 필진이 만나 이룬 독서 교육의 정수가 담겨 있습니다. 학생과 교사, 학부모로부터 극찬을 받은 짜임새 있는 콘텐츠는 교과와 연계된 시기별 필수 지식과 정보를 제공합니다. 부담 없이 하루 10분! 독서평설은 여러분의 밝고 알찬 미래를 쌓아 갑니다. (책속에서)

융합독서특집으로 시작하여, '독서+토론' ,'진로+창의', '통합 사회', '통합 과학' 등에 관한 글이 담겨 있다.

융합독서특집으로 '아주 특별한 초대: 일제 강점기 예술가들의 이야기', '독서+토론'으로 연재동화, 교과서 속 우리 옛이야기, 알쏭달쏭 우리말 바로 쓰기, 알고 쓰면 더 재밌는 어원 사전, 이럴 땐 이런 책, '진로+창의'에는 독평과 함께하는 문화 탐방, 독평이 만난 사람, 오늘은 내가 요리사, 안쌤의 영재 수학 퀴즈 등이, '통합 사회'에는 뉴스 톡톡, 구쌤의 질문하는 한국사, 세계 도시 탐험, 인물로 알아보는 세계사 등이, '통합 과학'에는 궁금해 박사의 신비한 과학 사전, 생활 속 화학 반응, 별아저씨의 재미있는 천문학 교실, 미래 과학 뉴스, 발명품이 들려주는 발명 이야기 등이 수록되어 있다.

계획적으로 읽어나가려면 앞쪽에 '2022 08 독서 다이어리' 대로 하면 된다. 8월 달력과 함께 읽어볼 글과 페이지가 안내되어 있으니, 꾸준히 계획적인 독서를 생각한다면 그날 그 분량을 다 읽고 소화한다고 생각하며 접근하면 되겠다.

해당 페이지와 함께 관련 교과도 안내해주니 학습의 연장선으로 재미있게 읽고 지식을 채워나갈 수 있을 것이다.



읽어나가면서 감탄사가 계속 나온다. '이야~ 우와!' '우리나라에 매미가 12종이나 있다고?'

"맴맴맴맴~매~. 맴맴맴맴~매~~." 여름을 알리는 소리라면 단연 매미 소리죠. 가장 익숙한 "맴맴맴맴~매~~" 하는 것은 매미 중에서도 참매미의 울음소리예요. 무더운 날 시끄러운 기계 소음처럼 "쏴아~"하고 들리는 건 말매미가 내는 소리랍니다. 그런데 이 밖에도 우리나라에 사는 매미가 무려 12종이나 된다고 하네요.(21쪽, 통합과학, 궁금해 박사의 신비한 과학 사전 중에서, 관련교과 3-1 과학 3 동물의 한살이)

잘 모르던 어른이라도 쉿! 괜찮다. 초등학생 아이와 함께 알아가는 것도 재미있겠다.



이 책에서는 각종 이슈를 이렇게 초등학생에게 필요한 만큼 알차게 담아냈다. 어른 말고도 독자 기자의 글도 있으니, 아이들 스스로 참여하기도 하고 함께 이야기를 나누며 전통을 쌓아가고 있다.

아이들의 지적 호기심도 채워주고 읽는 재미도 쏠쏠하다. 어려운 이론도 그림과 함께 한눈에 들어오도록 설명해주니, 혹시라도 모든 것을 다 이해할 수 없더라도 '아, 이런 것이 있구나!' 정도로 세상을 알아가는 첫걸음 삼아서 읽어볼 수 있겠다.

재미와 학습 효과 모두 놓치지 않은 알찬 어린이잡지 초등독서평설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