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은 단단하게 인생은 유연하게 - 정신과 의사가 권하는 인생이 편해지는 유연함의 기술
정두영 지음 / 더퀘스트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제목이 먼저 눈에 들어왔다. '마음은 단단하게 인생은 유연하게'

항상 제목처럼 되기는 힘들어도, 가끔은 제목처럼 마음을 다잡고 살아갈 수도 있겠다.

이 책은 '정신과 의사가 권하는 인생이 편해지는 유연함의 기술'이라고 해서 읽어보아야겠다고 생각했다.

사는 것 참 만만치 않지만, 이래도 한 세상 저래도 한 세상 그런 게 또 인생 아니던가.

어떤 변화에도 무너지지 않는 사람들의 비밀

문제가 반복된다면 마음의 틀을 바꿔라. (책표지 중에서)

인생을 살아가는 데에 조금은 편안한 자세가 될 것 같아서 이 책을 좀 더 구체적으로 읽어보고 싶었다.

어떤 이야기를 들려줄지 궁금해서 이 책 《마음은 단단하게 인생은 유연하게》를 읽어보게 되었다.



이 책의 저자는 정두영. 울산과학기술원(유니스트) 바이오메디컬공학과 교수이자 헬스케어센터 소속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한국과학기술원(카이스트)과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서울대병원에서 수련했다. 매년 유니스트의 전체 인원의 10분의 1이 정두영 교수가 운영하는 헬스케어센터를 찾아 진로 고민과 업무 수행에서 생기는 불안, 우울, 무기력, 대인관계 문제 등을 호소한다. 그는 다양한 문제의 시작점에 심리적 유연성의 결핍이 있다는 것에 주목하여, 증상을 호전시키는 방법뿐 아니라 다른 문제를 마주치더라도 마음이 무너지지 않도록 스스로 대처하는 법을 함께 고민한다. (책날개 중에서)

어떤 사람은 변화를 마주칠 때마다 적응장애를 겪을 만큼 힘들어하지만, 어떤 사람은 힘들어하면서도 무탈하게 지나갑니다. 그 차이는 '심리적 유연성'에 있습니다. 심리적 유연성이란 경험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며 자신의 가치에 부합하는 방식으로 행동을 지속하거나 변경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연속해서 다가올 변화에 완벽하게 대비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아픔의 본질적인 원인을 인식하는 것과 함께 어떤 상황이 닥치더라도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연습하는 것이 삶을 살아가는 최선의 방법입니다. 계속되는 변화에 지친 많은 사람들이 이 책을 통해 무탈하게 지낼 수 있기를 바랍니다. (머리말 중 발췌)

이 책은 총 4장으로 구성된다. 머리말 '몸이 뻣뻣하면 건강에 안 좋듯 마음이 뻣뻣하면 인생살이가 힘들어진다'를 시작으로, 1장 '유연함을 잃어버린 순간, 문제는 반복되기 시작한다', 2장 '나의 불완전함을 받아들이면 인생이 편해진다', 3장 '마음은 유연함을 연습할수록 단단해진다', 4장 '다양한 인생살이 속 세상물정의 심리학'으로 이어지며, 맺음말 '삶을 살아가는 마음의 기본'으로 마무리된다.



이 책에서는 정신과 의사인 저자가 각종 일화나 자신의 경험담을 들려주어서 관심 있게 읽어나갈 수 있었다.

읽어나가다가 문득 공감하기도 하고 이런 점은 주의해야겠다는 생각도 하게 된다.

특히 '이유 없는 아픔은 없다'는 글이 마음에 들어온다. 마음을 잘 들여다보고 중간점검을 틈틈이 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무서워하는 데 꼭 이유가 있어야 하는 건 아니란다."

프랑스 소설가 로맹 가리(필명은 에밀 아자르)의 《자기 앞의 생》에 나오는 구절입니다. 주인공 모모에게 로자 아주머니가 하는 말입니다. 로자 아주머니는 아우슈비츠 수용소에서 살아 돌아온 홀로코스트 피해자죠. 로자 아주머니는 모모에게 자신의 지하실을 일컬어 "내가 무서울 때 숨는 곳"이라며 위와 같이 말합니다.

상담센터를 찾아온 환자들 중에는 갑자기 몸을 통제하기 힘들어 무섭다며 다음과 같은 이야기를 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침대에 누워 있는데 갑자기 숨을 쉬기 힘들었어요."

"어느 날부터 갑자기 사람이 많은 곳에 가기 힘들어요."

이 사람들과 로자 아주머니는 정말 아무런 이유 없이 아프게 된 것일까요?

아픔의 이유에 '갑자기'는 없다. (70~71쪽)



현재 한국에서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가 진료를 제공하는 대학교는 서울대학교, 카이스트, 유니스트가 전부라고 한다. 정신과 질환에 대해 여전히 부정적인 시선이 많다는 생각이 들어서 그런지 정신과 의사가 현 상황과 상담 일화 등을 들려주는 책을 다양하게 출간하는 것이 반갑다.

특히 이런 말도 마음을 편안하게 해준다. 사는 거 나만 힘든 것이 아니고, 나만 방황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하며 한시름 놓는다.

인생에서 나이를 먹었다거나 시간이 흘렀다는 이유만으로 익숙해지는 일은 없습니다. 특히 '나는 어떻게 살고 싶은가?'라는 질문에 답을 내리지 못한 채 사회에 첫발을 내디딜 때는 모든 것이 어려운 게 당연합니다. (100쪽)

이 책에서는 또한 코로나19로 바뀐 우리 일상과 우리의 마음도 이야기한다. 다같이 겪고 있는 힘든 상황이어서 그런지 이 부분에 대한 이야기도 관심 있게 읽어보았다.



이 책에서 저자가 들려주는 이야기를 보면 정말 힘들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암환자 연구로 박사 과정을 마치는 학기에 누나가 말기암 진단을 받았고, 발달장애 연구를 하는 동안 아이가 자폐스펙트럼장애 진단을 받았다고 한다. 그런 고백이 이 책을 더욱 집중해서 읽게 했나보다.

저자의 아이는 말이 좀 늦어 언어치료를 시작했다가 여섯 살에 자폐스펙트럼장애로 진단을 받았지만, 경계를 약간 넘은 정도라 치료를 열심히 받은 결과, 최근 검사에서는 자폐에서 벗어났다는 진단을 받았다고 한다.

정신과 의사인 저자도 전공의들에게 부부치료를 가르쳐주는 선배를 찾기도 했고, 지금도 한두 달마다 부부상담을 받는다고 한다. 그리고 40대가 되어서는 스스로 마음을 정리해보고자 정신분석가에게 분석상담을 받으며 삶의 방향을 틈틈이 점검하고 있다고 한다.

그러고 보면 정신과 진료 상담은 특정인에게만 필요한 것이 아니라 누구나 필요한 것일 테다. 그런 필요성을 인식하게 해주는 이야기가 담겨 있는 책이다. 정신건강에 대해 전반적으로 이야기를 들려주는 책이니 현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여러모로 도움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