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가려움증 자극이 왔을 때 피부에 있는 신경 말단에서 일어나는 생화학적 반응은 길어야 1~2분 뒤에 사라집니다. 그러면 감각신경도 더 이상 활성화된 상태를 유지할 수 없고, 따라서 가려움증을 뇌로 전달할 수가 없어서 더 이상 가렵지 않게 됩니다. 이는 가려움증을 느끼기 시작한 후 1~2분 정도만 긁지 않고 참으면 가렵지 않게 된다는 과학적 근거입니다.
그런데 계속해서 가려움증을 느끼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긁기 때문입니다. 1~2분만 참으면 되는데 참지 못하고 긁으면 긁는 자극으로 인해서 감각신경섬유가 새롭게 활성화되고, 그래서 계속 가렵고, 그러면 더 긁게 되는 악순환이 시작되는 것입니다. (25쪽)
저자는 진료실에서 만난 많은 환자들이 가려움증이 생기면 긁지 않고 참으려 해도 참을 수가 없다고 하면서, "사실 저도 가려울 때는 참지 못하고 긁어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라고 고백한다. 이를 악물고 주먹을 움켜쥐고 절대로 긁지 말고 참는 것이 방법이라고 한다. 역시 쉽지 않은 일이다.
본격적으로 기억해야 할 것은 가려움증은 5단계 치료 원칙에 따라 접근하면 치료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1) 가려움증의 치료 원칙을 이해합니다
2) 자신의 가려움증의 원인을 밝힙니다
3) 가려움증의 원인과 악화 요인을 제거합니다
4) 과학적인 약물 치료를 단계적으로 시행합니다
5) 가려움증 재발 방지를 위한 주의 사항을 실천합니다
특히 '가려움증의 원인, 반드시 있습니다'라고 하며 원인을 제거하는 것을 중시한다. 원인을 없애주는 치료를 해야 가려움증의 뿌리를 뽑을 수 있으니, 약 먹고 바르는 것보다 가장 먼저 원인을 제거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