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력하게 물러설 것인가, 아니면 더욱 강하고 활기차게 헤쳐나갈 것인가의 기로에 서 있다면 이 책이 행동으로 옮길 수 있도록 힘을 더해줄 것이다.
이 책에서는 생각 변화의 3단계를 알려주는데, 그것은 레드 존, 옐로우 존, 그린 존이다. 흑백 논리를 피하기 위해 신호등 색깔에 비유하여 설명해준다는 것이다.
레드 존에서 무력감과 자괴감에 빠져 있다면, 스스로의 상태를 자각하는 옐로우 존을 지나, 전진을 위해 한 발 내딛는 그린 존을 향해 가는 것이다. 모든 생각이 이 3단계를 거친다는 것이다.
이 책에서는 다양한 사례를 통해 생각 전환의 3단계를 본인 스스로에게 적용할 수 있도록 이해시켜준다.
이 책을 통해 레드 존, 옐로우 존, 그린 존을 짚어본다. 아마 예를 들어준 사람들의 경우를 보면 '아, 이건 나와 비슷해'라고 생각되는 경우가 있을 것이다. 그 부분을 좀 더 집중해서 읽어보면 된다.
삶의 레드 존에 대해 언급한 것에 대해 '나도 그런데'라는 생각이 들면 그린존과 뒷이야기까지 집중해서 분석해보자.
정리 노트를 통해 명심해야 할 사실이나 힘이 되는 노래, 활력소가 되는 영화와 책 등등 꽤나 구체적으로 알려주어 도움이 된다. 비슷한 상황이라면 이렇게 해보는 것도 돌파구가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실용적이고 한 걸음 나아가는 데에 구체적인 도움을 얻을 수 있다. 망설이고 주춤하며 한없이 작아지는 느낌이 들 때, 나만의 멘탈 관리법으로 유용하게 활용해볼 수 있는 책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