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의 저자는 조관일. 전 대한석탄공사 사장으로 만년 적자에 허덕이던 대한석탄공사를 흑자 기업으로 전환한 '人인 테크' 이론의 창안자이며, 친절서비스 분야 국내 선구자로 꼽히면서 한국 HRD 대상 명강사 부문에서 수상하기도 했다. 현재 창의경연연구소 대표, 한국샌더스은퇴학교 교장으로서 기업체 및 각종 방송 프로그램에서 활약하고 있다. 21만 구독자를 보유한 유튜브 채널 '조관일TV'의 크리에이터이기도 하다. (책날개 발췌)
이어폰으로 '귀틀막' 하고 마스크로 '입틀막' 하는 것이 일상화됐습니다. 타인과 대화를 나누는 것이 부자연스러워지고 신경 쓰이는 것을 넘어 공포를 느끼기에 이르렀습니다. 비대면의 전화 통화를 하는 것마저 부담스러워합니다. 이름하여 '콜 포비아(call phobia)'입니다. 토크 포비아가 낳은 또 하나의 병폐죠. 대면 대화든 전화통화든 왜 말을 섞는 데 두려움을 느낄까요? 신경 쓰는 게 싫어서입니다. 대화를 나누는 것이 귀찮을뿐더러 무엇을 어떻게 말할 것이냐도 스트레스입니다. 그렇지만 대화를 하지 않고 살 수는 없습니다. 역설적으로 대화의 가치가 더 커졌습니다. 이제는 대화의 양이 아니라 질에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적게 말할지언정 제대로 말해야 합니다. 즉 품격을 갖춰 상대의 마음을 얻을 수 있게 말해야 합니다. 어떻게 하면 대화를 나누면서 동시에 상대가 품격을 느끼게 말할 수 있을까요? 그 지혜를 나누고자 한 것이 이 책의 출발이었습니다. (7~8쪽)
이 책은 총 4부로 구성된다. 프롤로그 '오십, 말의 품격을 생각할 때'를 시작으로, 1부 '말의 품격에 대하여', 2부 '품격 있게 말하는 법', 3부 '입으로 망하지 않으려면', 4부 '통하는 대화, 막히는 대화'로 이어지며, 에필로그 '품격 있는 대화 능력으로 행운이 충만하기를'로 마무리된다.
공자는 일찍이 한마디 말을 하기 전에 세 번을 생각하라며 '삼사일언(三思一言)'을 강조했습니다. 좀 더 신중한 말, 책임 질 수 있는 말을 하기 위해 세 번쯤 깊이 생각을 다듬으라고 했는데, 그 세 번 중에 한 번 정도는 '나의 언격은 어떤지', '말의 품격은 괜찮은지'에 할애하는 것은 어떨까요? (32쪽)
이 책을 읽으며 지금 시대를 짚어보고, 나 자신을 되돌아보며 언격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는다.
이 책은 인생의 후반부인 오십 정도의 나이가 되었을 때 한번 짚어볼 만한 언어의 품격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이 책에 담긴 모든 이야기를 다 지키기는 힘들겠지만, 그중 몇 가지는 '아, 이건 짚어볼 필요가 있겠다.'라는 생각이 드는 부분이 있다. 그 부분을 좀 더 본격적으로 마음에 담아보면 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