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수한 레시피 - 내 아이 먹일 생각으로 만든 64가지 건강 레시피
김소연 지음 / 북앤미디어디엔터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리에 시간 들이기는 실력도 시간도 부족하면서 반찬가게에서 구입하지 않는 데에는 나만의 소신이 있다.

되도록 식재료 본연의 맛을 살리면서도 건강레시피로 먹고살자는 의미에서 그렇게 하기는 하지만, 솔직히 별로 맛이 없다.

요리책을 기회 되면 보는 것도 도움을 받고자 하는 것이지만 그것도 만만치 않다. 레시피 그대로 하면 간이 좀 세고 임의로 줄이면 별로 맛이 없으니, 요리를 하면서 머리를 아무리 굴려도 결과가 만족스럽지 않으면 아쉽기만 하다.

그러니 이 책이 눈에 확 들어오지 않았겠는가.

아마 아이에게 주고 싶은 건강 레시피를 찾거나, 건강식으로 소박하게 집밥을 만들고 싶은 사람, 환자에게 줄 식단을 고민하는 사람 등등 이 책이 필요한 사람이 많으리라 생각된다.

그 이름도 건강할 듯한 제목 『순수한 레시피』로 64가지 건강 레시피를 접하는 시간을 가져본다.



이 책의 저자는 김소연. 아이 둘을 키우며 평범한 주부로 살아가던 영양사 출신의 저자는 주변 엄마들이 아이 먹일 반찬 때문에 고민하는 모습을 보고 노하우를 함께 나누고자 순수식탁의 문을 열었다. 5평 남짓한 작은 매장에, 메뉴는 단 9가지! 그 시작은 미미했으나 엄마들의 입소문과 응원에 힘입어 25평, 50평짜리 두 개의 매장을 운영하기에 이르렀다. 현재는 어른 반찬까지 아우르며 남녀노소 모두의 입맛을 사로잡은 70여 가지 메뉴를 제공하고 있다. 제철 재료와 다양한 조리법을 구사해 만든 자극적이지 않는 맛, 요일별 메뉴로 질리지 않는 신선함으로 아이와 어른 모두를 만족시키며 많은 고객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책날개 중에서)

조금은 단순할 수도, 어쩌면 '이게 뭐야?'라고 할 수도 있을 법한 메뉴들이지만 온 가족이 맘 놓고 먹을 수 있는 건강한 레시피라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 꼭 레시피 그대로가 아니어도 다양한 재료를 활용하여 응용할 수 있는 메뉴가 많으니 한 번쯤은 꼭 만들어 볼 것을 추천한다. (4쪽)

이 책에는 연근 새우 겨자 냉채, 오이 매실청 무침, 브로콜리 들깨가루 무침, 오이 부추 무침 등의 무침, 새우 브로콜리 견과 볶음, 연근 견과류 조림, 고등어 꽈리고추 알마늘 조림 등의 조림&볶음, 두부 스테이크, 감자 아보카도 치즈전, 육전, 연근전 등 전류, 낙지연포탕, 버섯 조랑떡 들깨탕, 황태 감자 달걀국, 새우 순두부탕, 바지락 배추 미나리탕 등 국, 구운 두부 버섯 카레, 새우 에그 크림 카레, 불고기 파프리카 볶음밥, 알밥 등 한그릇밥, 두부 멘보샤, 달걀 채소 피자, 국물 떡볶이, 새우 파스타 샐러드 등 간식 등이 담겨 있다.

먼저 각각의 메뉴 시작 전에 한마디 말이 담겨있는데, 이 부분을 읽는 재미가 쏠쏠하다. 실제 순수식탁을 운영하면서 있었던 일이나, 그 메뉴의 느낌 등을 가볍게 들려준다.

'고객이 '이 메뉴' 덕분에 아이가 브로콜리를 처음 먹기 시작했다고 하더라고요(55쪽)' 같은 이야기를 보면, 그냥 넘어가려다가도 '오, 이거 괜찮겠네. 한번 만들어볼까?'라며 마음이 바뀌기도 한다.

'의외로 감자 조림 어려워하는 분들이 많아요.'라며 시작하면 '맞아, 그래'라면서 읽어나가다가 '감자를 최대한 젓지 않고 불 조절로 조리하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예요'라며 이어가는 설명에 더욱 집중해보기도 한다. 어렵거나 실패한 적이 있지만 방법을 살짝만 고쳐보면 맛있는 반찬이 나올 수도 있겠다고 생각하니 해볼 만하겠다는 자신감이 생긴다.

일단 사진과 설명으로 메뉴를 살펴보면 마음에 드는 레시피가 보일 것이다. 해볼 만하다는 생각이 든다면 재료, 양념, TIP, RECIPE 등 구체적인 정보를 하나씩 짚어보면 되겠다. 친절한 설명과 함께 사진으로 순서를 알려주니 쉽게 따라할 수 있을 것이다.




순수한 아이들이 먹는 음식,

자연의 순수한 재료를 가지고 만드는 음식,

가족을 위한 순수한 엄마의 마음으로 만드는 음식,

순식간에 먹어버릴 만큼 맛있는 음식. (책 뒤표지 중에서)

그런 음식을 만들고자 한다면 이 책의 도움을 받으면 좋겠다.

혹시 책으로 부족하다면 유튜브나 블로그 QR코드도 알려주니 그곳에서도 대표 레시피를 만나볼 수 있겠다.

안 매운 반찬, 매운 반찬, 쉬운 반찬, 번거로운 반찬, 골고루 들어있으니 차근히 읽어보면서 식탁에 들여놓을 메뉴를 찾아보는 것도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