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153회 나오키상 수상작
히가시야마 아키라 지음, 민경욱 옮김 / 해피북스투유 / 2022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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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소설을 읽어보고 싶다고 생각한 것은 이 문장 때문이었다.

"몇십 년 만에 한 번 나올 만한 위대한 소설"

심사위원 만장일치로 선정된 제153회 나오키상 대상 수상작! (책 뒤표지 중에서)

이 정도면 충분하지 않겠는가.

게다가 나오키상 후보작 중 단연 뛰어났다며 히가시노 게이고, 미야베 미유키의 찬사가 쏟아지니, 이 정도 되었을 때 이미 나는 이 책을 읽어보고 싶어서 안달이 났다.

생동감 넘치는 표현력, 힘찬 문장, 뼈대가 굵은 스토리텔링. "인생·청춘·가족의 해학과 비극"을 이해하고 이야기 전체에 유머를 감돌게 한, 모든 것이 빼어난 걸작이다.

_미야베 미유키

어떤 내용을 들려줄지 궁금해서 이 책 《류》를 읽어보는 시간을 가져본다.



이 책의 저자는 히가시야마 아키라. 1968년 대만 태생. 다섯 살까지 타이베이에서 지낸 후 아홉 살 때 일본으로 왔다. 그때부터 후쿠오카 현에 거주하고 있다. 2002년 <터드 온 더 런>으로 제1회 '이 미스터리가 대단하다!' 대상에서 은상과 독자상을 수상했고, 2003년 이 작품을 고쳐 쓴 《도망작법》으로 데뷔했다. 이후 2009년 《길가》가 제11회 오야부 하루히코상을 수상한 것을 시작으로, 2013년에는 《블랙 라이더》가 '이 미스터리가 대단하다! 2014년' 3위와 제5회 'AXN 미스터리 싸우는 베스트 텐' 1위를 동시에 차지하며 일본 전역에 자신의 이름을 확실히 각인시켰다.

2015년, 《류》로 "20년만에 한 번 나올 만한 걸작"이라는 최고의 호평과 함께 제153회 나오키상을 수상하며 "지금 일본에서 가장 세계에 근접한 작가"임을 스스로 입증했다. (책날개 중에서)



맨 앞장에는 주요 등장인물에 대한 간단한 설명과 함께 14장의 순서가 나온다.

물론 이 이름들을 한꺼번에 기억할 수는 없겠지만 잘 표시해놓고 이 책을 읽다가 틈틈이 앞으로 와서 보면 이름이 곧 익숙해질 것이다. 등장인물 소개는 그때까지 길잡이가 될 것이다.



이 소설은 일단 펼쳐들면 시작부터 소설 속에 풍덩 들어가게 된다는 것을 감안하고 읽으면 된다.

사실 역사 배경 소설이니 천천히 익숙해지리라 생각하고 읽어나갔는데, 그냥 시작부터 생생한 장면이 펼쳐지는 것이다.

이것은 내가 소설 속에 쑥 들어갔거나, 소설 속 인물들이 내 눈앞에서 생생하게 활동하고 대화를 나누는 듯한 느낌이 들었으니, 이런 것을 필력이라고 하는 것인가 보다.

전혀 관심도 없고 읽을까 말까 하는 사람에게도 결국 글 속에 빠져들게 만드는 힘이 있는 글이다.




2019년 《내가 죽인 남자 나를 죽인 남자》로 우리나라에 처음 소개된 히가시야마 아키라는 일본에서 활동하는 대만 출신 작가로 세간의 이목을 끌었다. 하지만 그를 일본 출판계 주류에 올려놓은 작품은, 제153회 나오키상 수상작인 바로 이 소설 《류》이다.

'살아 움직이는 듯한 캐릭터들이 거리를 활보하는 착각이 들 정도의 필력.'

'독자를 혼돈 속으로 끌어들이는 힘이 있다.'

이런 평에서 알 수 있듯 그의 작품에는 늘 땅을 뒤흔드는 듯한 커다란 힘이 느껴진다. (480쪽)

표현하기 어려운 단어까지도 위트 있게 표현할 수 있는 필력이 있다.

배경이 대만이라고 하여 낯설지만, 결국 그 낯선 느낌마저도 생소하지 않게 눈앞에 가져다가 펼쳐주는 힘이 있다.

역사와 현대 사회의 정치적 배경이라든가 인간사가 얽혀있는 미스터리가 녹아든 소설이다.

정치 이념의 이슈를 날카롭게 보여주어서 나에게는 미스터리보다는 역사 쪽에 방점을 찍은 소설로 다가왔다.

인간의 욕망과 갈등과 미래의 그림을 상상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소설이니, 읽어보고 심사위원들의 극찬을 직접 느껴보면 좋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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