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스트 브랜딩 First Branding - 압도적인 브랜딩은 어떻게 가치를 창출하는가?
국도형 지음 / RISE(떠오름)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국내 1호 개인브랜드 매니저 국도형의 브랜드 실무지침서'라는 점에서 궁금해졌다.

개인 브랜딩을 어떻게 하면 효과적일지 궁금해서 개인브랜드 매니저의 이야기를 들어보고 싶었고, 특히 요즘 같은 때에는 꼭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안 그래도 브랜드가 중요한 시대가 되었으니, 이 책에서 어떤 이야기를 들려줄지 궁금해서 『퍼스트 브랜딩』을 읽어보게 되었다.



이 책의 저자는 국도형. 국내 1호 개인브랜드 매니저로 언론인이자 대학교수, 작가, NGO활동가, 기업인이다. 현재 (주)넛지스토리 대표이사이자 한국저널리스트대학 마케팅기획교수 외 다수의 일을 맡고 있고, 또한 방송 및 유튜브 채널 운영 등 지식정보 스토리텔러로 활동 중이다. (책날개 발췌)

이 책은 총 5부로 구성된다. 1부 '개인브랜드, 왜 필요하지?', 2부 '사람은 '누구나' 돕지 않는다', 3부 ''나'라는 브랜드의 체력을 기르자', 4부 '개인브랜드 실무전략', 5부 '개인브랜드 도구 활용법'으로 나뉜다.

안정적인 삶을 원하는 당신 자기 브랜드를 개발하라, 그래서 대체 브랜드라는게 뭔데?, 개인브랜드 만들기 제대로 알고 시작하자, 인생에서 '진짜 자유'를 획득하자, 당신이 '누구나'가 되지 말아야 하는 이유, 예외 없이 무조건 돈 버는 2%의 비밀, 당신의 몸값은 얼마인가?, 인지도와 유명세의 허상, 사기꾼이 되지 않고 '진짜' 브랜딩을 하는 방법은? 등의 글이 담겨 있다.

먼저 이 책의 프롤로그를 읽어보면 저자 자신의 이야기를 통해 브랜드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된다. 저자의 경험으로 깨달은 값진 가치이니 그 성공 노하우가 궁금해서 계속 읽어나가게 된다.

'고객이 먼저 찾아오게 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정답은 개인이 특정 분야의 '브랜드'가 되는 것이다. 2013년, 처음 사업을 시작할 무렵 내 통장엔 2천 원이 전부였다. 나만의 노하우를 점토 삼아 '내 꿈'으로 빚어내기 위해 저신용자 대출상품을 통해 8백만 원이라는 돈을 받아 무작정 마케팅 회사를 창업하였다. 그로부터 5년이 지난 2018년, 나는 나조차 모르는 새에 자산가치 10억이라는 결과를 만들어냈다. (10쪽)

나 자신이 브랜드가 되고, 나 자신이 기업이 되는 것, 그리고 개인브랜드를 통해 한 분야의 대표적 인물로 자리 잡는 것이야말로 불안한 우리 삶의 미래를 준비하는 가장 핵심적인 방법이라는 깨달음을 우리에게 알려주고자 이 책을 집필했으니, 직접 깨달은 값진 가치를 이 책을 읽으며 살펴볼 수 있다.



이 책을 펼쳐보니 지금 꼭 필요한 개인브랜딩 전략을 생각해볼 수 있는 내용이 알차게 담겨 있다. 표지보다는 내용이, 눈에 쏙 들어오고 필요한 정보라는 생각이 들었다.

우리는 '성공하면 좋겠다', '열심히 하면 성공할 것이다', '지금보다 노력하면 성공하겠지' 등의 생각을 막연하게 하고 있다. 하지만 구체적으로 어떻게 해야할지 생각지 않고 그냥 성공이 눈앞에 뚝 떨어졌으면 좋겠다고 여기며 살고 있다.

그런데 이 책에서는 먼저 자신이 생각하는 성공의 모습을 구체화시키며 개인브랜딩을 할 수 있도록 하나씩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그 이야기가 꽤나 설득력 있어서 집중해서 읽어나가게 된다.



당신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인생의 가치는 무엇인가?

그것이 퍼스널 브랜드의 중심 가치이다. (206쪽)

이 책이 유용한 것은 나 자신에게 끊임없이 질문을 던지도록 유도하고 거기에서 퍼스널 브랜드를 뽑아낼 수 있도록 길을 안내해주는 것이다.

저자는 퍼스널 브랜드 컨설팅을 할 때 가장 어려운 부분이 추구하는 가치를 찾아내고 정체성을 확립하는 것인데, 자기 자신에 대해 모르는 사람들이 대부분이어서 타인이 그것을 찾아주기 쉽지 않기 때문이라고 언급한다.

그래서 나 스스로 이리저리 고민하고 생각해볼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그저 '그래, 그렇군' 하며 읽기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나 자신에게 대입해서 생각해보며 그 틀을 확장시킬 수 있도록 도움을 주니 유용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