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코딩 AI - 코딩 없이 AI 만들기
하세정 지음 / 예미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일반인의 시각에서 코딩 없이 AI를 만들어내는 방법을 설명해준다고 해서 호기심이 생겼다.

거기에 더해 이렇게 한 마디 하니 더 관심이 증가한다.

영문법 잘한다고 영어 잘하나?

코딩 몰라도 AI 만든다!

영문법을 잘 안다고 영어를 잘 하는 건 아니듯, 어려운 코딩을 몰라도 AI 솔루션 학습을 통해 코딩하지 않고도 쉽게 AI기술을 활용할 수 있다고 하니 이 책을 한번 읽어보고 싶었다.

어떤 이야기를 들려줄지 궁금해서 이 책 『노코딩 AI』를 읽어보는 시간을 가져보았다.



이 책의 저자는 하세정. 현재 정보통신산업진흥원에서 ICT 인력양성 연구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기업들이 원하는 현장에 바로 투입할 수 있는 AI인력을 공급하기 위한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에 참여해왔다. 현재 코딩을 모르는 일반인들도 쉽게 활용할 수 있는 AI솔루션 교육의 대중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책날개 중에서)

이 책은 다양한 산업에서 활용하는 국가직무능력표준에 근거해 독자들이 AI 인재가 되기 위해 준비해야 할 내용을 안내하는 방식으로 구성했다. 왜 AI를 공부해야 하는지, 어떤 태도를 갖추어야 하는지, 어떤 지식과 기술을 학습해야 하는지 총 4부로 구성된 이 책은 특히 코딩을 어려워하는 일반인들이 코딩 없이 AI 기술을 활용할 수 있도록 소개하고 있다. (15쪽)

이 책은 총 4장으로 구성된다. 1장 'AI 시대의 변화', 2장 'AI 시대의 태도', 3장 'AI 시대의 지식', 4장 'AI 시대의 기술'로 나뉜다. 노코딩으로 하는 AI, 새롭게 부상하는 AI 계급, 서둘러야 할 AI 공부, 코딩보다 중요한 태도, 상식이 된 AI 지식, 실전 AI 프로젝트, 노코딩으로 표 데이터 정복, 노코딩 AI 솔루션으로 하는 딥 러닝, 코딩으로 완성되는 AI, 넘쳐나는 무료 AI 교육, 반복으로 완성되는 AI 기술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



코딩이 전망이 좋다고 해서 억지로 배우려고 시도하더라도 자신의 성향에 맞지 않으면 중도포기하기 십상이다. 배우기 쉽지 않으니 아예 쳐다도 안 보거나, 어설프게 배우고 활용도 못하며 스스로에게 스트레스만 주다가 눈물을 머금고 포기하기도 한다.

하지만 이 책에서는 문과도 할 수 있는 노코딩 AI를 이야기하여 일단 솔깃했다. 그게 가능하구나!

저자는 먼저 노코딩 기반의 AI 솔루션을 활용해 AI 기술에 친숙해진 다음에 코딩을 배울 것을 제안하니, 그 방법이 학습 동기와 의욕을 생기게 하는 데에 더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섣불리 코딩을 배우려 시도했다가 중도 포기하느니 시작은 가볍게, 문과도 할 수 있는 선에서 시작하는 것도 좋겠다.

그렇게 접근성을 뛰어나게 해서 누구나 솔깃하며 읽어볼 수 있도록 해주는 특징이 있다.

AI 시대에 맞게 누구나 AI 솔루션을 학습할 수 있도록 안내해주는 책이다.



코딩을 할 줄 알면 산업 현장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그러나 코딩으로 이런 수준이 되는 데는 많은 시간과 비용을 투자해야 한다. 이 책은 최근 떠오르고 있는 노코딩으로 AI 기술에 친숙해진 다음 코딩을 배우도록 조언하고 있다. 코딩을 배우려고 시도했다가 중도에 포기한 일반인들이 읽어보면 좋을 책이다.

_박재현 대표이사, (주)아일리스

코딩에 관한 책을 읽어보면 어렵다는 생각에 범접하기 힘든 무언가를 느낄 것이다. 하지만 일반인이나 문과생, 특히 코딩을 배우려고 시도했다가 실패한 사람들이라면 이 책이 좋은 안내서 역할을 할 것이다.

또한 이 책을 발판으로 한 단계 업그레이드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도 제공해주니, 초보자들이 막연해하는 부분을 시원하게 긁어주며 길을 안내해주는 듯한 느낌이 든다.

이 책으로 좀 더 관심을 가지고 의지와 성장을 위해 한 걸음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코딩의 높은 산을 한 걸음부터 시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