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의 모든 법칙 - 세상의 작동 원리를 명쾌하게 설명해주는 가장 정확한 언어
시라토리 케이 지음, 김정환 옮김 / 포레스트북스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그야말로 제목에 충실한 책이다. 세상에 있는 법칙들을 한데 모은 책이니 말이다.

세상에 이런 법칙이 다 있다니. 그리고 그 법칙들을 이렇게 한 권의 책에 모아놓고 설명을 해주고 있다니!

여러모로 신기하고 신통하다.

"평생 들을 기회가 없을지 모르는 방대한 범위의 지식을 한 권에 모은 책!"

_곽재식(공학박사)

이 책 『세상의 모든 법칙』을 읽으며 물리·화학·천문·수학·전기·정보·생물·기상·심리·사회·논리·철학 등 105가지 절대지식을 만나보는 시간을 가져본다.



이 책의 저자는 시라토리 케이. 과학 작가이자 저널리스트이다. 과학, 사회 등 분야를 막론하고 수많은 법칙이 우리의 삶에 큰 변화와 편리함을 가져주었는데 정작 대부분이 이러한 법칙을 어렵게 느끼거나, 일상과 동떨어진 학문 정도로 취급하곤 한다. 저자는 법칙을 어렵게 설명하지 않으면서도 그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이 책 『세상의 모든 법칙』을 썼다. (책날개 중에서)

이 책 『세상의 모든 법칙』에서는 자연과학과 공학 등 물리 계열의 법칙을 중심으로 수학·화학·심리학·생리학 그리고 사회학과 경제학 등의 대표적인 법칙과 정리 105개를 엄선해 해설했다. 적어도 이 정도의 지식을 알고 있으면 세상을 이해하는 능력이 꽤 향상될 것이다. (5쪽, 머리말 중에서)

이 책을 읽기 전에 먼저 용어부터 짚고 넘어간다. 법칙, 정리, 공리, 역설, 원리 등을 설명해 주는데, 대략적으로만 읽고 넘어가더라도 상관없다. 일단 본문을 읽다 보면 저절로 궁금해져서 다시 앞부분으로 돌아와 확실하게 기억하게 될 것이다.



본격적으로 본문으로 들어가 보면 파란 반달 모형에 번호와 분야가 적혀 있고, 그 옆에 큼직하게 법칙의 이름이 있다. 간단하게 정의와 발견자, 수식 정도를 알려주며 정리되어 있다.

물론 그 부분만 보면 무슨 의미인지 난감하다. 하지만 거기에서 이어지는 설명을 읽어나가다 보면 어떤 의미인지 짐작이 간다. 곽재식 공학박사의 추천사처럼 평생 들을 기회가 없을지 모르는 방대한 범위의 지식을 한 권에 모은 책이니 재미 삼아 읽어보면 되겠다.

물론 그렇다고 막 재미있고 그런 건 아니지만 이 세상에 별별 법칙이 다 있다는 것을 알고 보면 신기하기도 하고, 어떤 부분은 설명을 읽으니 어느 정도 와닿기도 해서 정말 신기한 느낌으로 읽어나갔다.



우리가 살아 숨 쉬는 이 세상을 제대로 이해하게 되는 105가지 절대 지식 (책 뒤표지 중에서)

이 책의 목차를 살펴보다 보면 유명해서 누구든 다 알고 있는 법칙도 있고, 이름조차 처음 들어보는 법칙도 있다. 법칙뿐만 아니라 증명, 공식, 정리 등등이 총동원되어 있다.

정말 이 정도만 알아도 충분히 유식해지는 느낌이 들 것이다. 아니, 이 정도까지 알면 대단히 유식하다는 생각이 든다. 법칙에 관해서는 이 책에서 굵직굵직하게 짚어볼 수 있으니 한번 읽어보는 것도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