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거벗은 세계사 1 - 알렉산드로스 대왕과 진시황제의 통일 제국 벌거벗은 세계사 1
신동민 그림, 이현희 글, 김헌 외 감수, tvN〈벌거벗은 세계사〉제작팀 기획 / 아울북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tvN <벌거벗은 세계사>가 처음 나왔을 때, 아이들도 이런 구성 참 좋아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니나 다를까. 방송 초기부터 '자녀와 함께 꼭 챙겨 보는 프로그램'이라든가 '아이가 푹 빠져들어 보고 있다'라는 평들이 많아서 화제였다는 것이다.

그런데 이번에 화제가 되었던 방송 내용 중에서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맞게 '초등학생이 꼭 알아야 할 필수 세계사'로 출간되었으니, 아이들이 무척 좋아하리라 생각된다.

아니, 이미 자녀들이 무척이나 좋아한다는 평이 많다.

어떤 내용이 들어있는지 『벌거벗은 세계사 1』을 읽어보았다.

그런데 이 책이 1권이면, 앞으로 2,3,4… 계속 출간된다는 의미이니, 아이들이 더 좋아하겠다는 생각을 해보았다.



이 책의 초판 한정 부록으로 '알렉산드로스 대왕의 원정길 지도'가 들어있다. 알렉산드로스 대왕이 이룬 제국 통일의 발자취를 따라가 볼 수 있도록 구성된 것이다.

그냥 책 속 글자만 읽는 것보다는 큼지막한 지도를 통해 직접 그 길을 따라가며 읽으면 해당 전투가 한눈에 쏙 들어올 것이다.

알렉산드로스 대왕은 자신을 신의 아들이라 믿었던 위대한 정복자예요.

스무 살에 마케도니아 왕이 되어 유럽, 아프리카, 아시아에 이르는 제국을 건설했지요.

알렉산드로스 대왕의 원정길을 따라가며 알렉산드로스 대왕이 크게 활약했던 전투도 살펴보세요! (지도 중에서)




이 책은 프로그램에서 방영되었던 방대한 역사적 사건들 중 초등학생이 꼭 알아야 할 필수적인 이야기를 엄선했어요. 이 책을 통해 어린이 독자 여러분들은 온택트 세계 여행을 하며 한 꺼풀 더 벗겨 낸 세계사의 진짜 모습을 볼 수 있을 거예요. 세계사를 처음 접하는 어린이 독자 여러분에게 이 책이 좋은 길잡이가 되길 바랍니다. (기획의 말 중에서)

먼저 이 책을 펼쳐들면 '등장인물'이 나온다. 세계대학교 서양 고전학과 교수 오신화, 세계대학교 중국학과 교수 나황제. 이들 전문가들과 함께 온택트 세계 여행을 하며 재미있는 역사 이야기를 듣는다.

공차연, 강하군, 왕봉구, 니코스 네 명의 아이들이 온택트 세계 여행에 동참한다.

히스토리 에어라인에 탑승하고 신나게 고고~!



이 책은 총 2부로 구성된다. 1부 '알렉산드로스 대왕과 헬레니즘 시대', 2부 '중국을 최초로 통일한 진시황제'로 나뉜다. 역사 정보와 벌거벗은 세계사 퀴즈로 보다 다양한 정보를 재미있게 접하도록 정보 제공도 해주고 있다.



히스토리 에어라인에 탑승.

"히스토리 에어라인은 신기한 장치들이 있어요. 눈앞에 생생하게 현장을 펼쳐 줘서 세계 여행을 시켜 주는 장치이지요. 여러분은 직접 가지 않아도 마치 역사 현장에 있는 것 같을 거예요." (13쪽)

개성 넘치는 아이들 네 명과 함께 세계사 여행을 떠나본다.



같은 이야기도 어떻게 듣느냐에 따라 다르다는 것을 이 책을 보며 알겠다.

'왜 이렇게 재미있어?' 이런 느낌.

나도 어렸을 때 이런 책 있었으면 신나게 읽었을 것 같은 생각도 들고, 두근두근 재미있게 집중해본다.




알렉산드로스 대왕과 헬레니즘 시대, 중국을 최초로 통일한 진시황제, 이 두 가지 이야기를 볼 수 있는 책이다.

각종 자료와 사진, 조각상과 그림, 거기에 세계사 여행을 떠난 어린이들의 캐릭터 그림과 말풍선 속 한 마디 말 등, 자칫 글자만 있었으면 밋밋했을지도 모를 이야기가 이 모든 것이 더해지니 팔딱팔딱 생생하게 전달된다.



특히 여행은 마무리되었지만, 그 뒤로 역사정보라든지 주제 마인드맵, 벌거벗은 세계사 퀴즈까지 알차게 담겨 있으니 더욱 재미있게 이 책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히스토리 에어라인은 1권으로만 끝날 수 없겠다. 이렇게 재미있으니 어린이 독자들이 다음 권을 기다리느라 애가 좀 타겠다.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는 세계사 책을 찾고 있다면, 어른들도 재미있게 보는 tvN <벌거벗은 세계사>를 먼저 떠올려보아도 좋겠다. 세계사 전문가들이 감수한 검증된 어린이 교양 도서라는 점에서 이 책을 추천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