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 잘한다는 소리를 들으면 소원이 없겠다 - 따라 하면 발음부터 설득력까지 확 달라지는 5단계 트레이닝
정흥수(흥버튼)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말재주는 타고나는 것도 있겠지만, 얼마나 노력하느냐에 따라 결과는 달라질 것이다. 그런데 그 노력을 어떻게 할 것인가. 혼자 생각해 보자면 거기에서부터 막연해진다.

그런데 이 책에서는 구체적으로 방법을 제시해 준다. 이 책에서는 따라 하면 발음부터 설득력까지 확 달라지는 5단계 트레이닝을 알려준다고 한다.

체계적으로 방법을 제시해 주니, 단계를 밟아가며 연습을 해나가면 된다. 꾸준히 노력하기에 더없이 좋은 책이다.

뭉개지고 새는 발음, 아이 같은 말투, 횡설수설 말버릇, 발표 울렁증……

LG그룹, 카카오뱅크 등 기업 리더들의 스피치 강사가 알려주는 귀에 쏙쏙 꽂히는 말 스킬 노하우! (책날개 중에서)

말하기 강의를 듣고 나도 말 좀 잘하고 싶어서 이 책 『말 잘한다는 소리를 들으면 소원이 없겠다』를 읽어보게 되었다.



이 책의 저자는 정흥수(흥버튼). 13년차 아나운서이자 10년차 인기 스피치 강사. 유튜브와 틱톡에서 채널 <흥버튼>을 운영하며 말하기의 노하우를 쉽고 재미있게 전하고 있다. 목소리, 발음, 말투, 발표, 비언어 등 말하기 체질을 확 바꿀 수 있는 5단계 특급 트레이닝을 담은 이 책을 통해 말하기 고민이 있던 사람들이 자신감을 되찾고, 말재주 없는 사람도 매력적으로 말할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 (책날개 발췌)

그들은 어떻게 말을 잘하는 걸까? 왜 나는 그렇게 하지 못할까? 답은 말하는 법을 배우지 않아서다. 말하기는 배우고 연습하면 누구든 실력이 는다. 면접, 보고, 프레젠테이션, 투자 유치, 강연, 교육, 방송, 연설, 자기소개, 건배사, 유튜브 방송 모두 잘할 수 있다. 더 이상 피하지 말고 말하는 법을 배우도록 하자. (7쪽)

이 책은 총 5단계로 구성된다. 1단계 '발성을 바꾸면 목소리가 좋아진다, 2단계 '발음만 좋아도 사람이 달라 보인다', 3단계 '말투만 바꿔도 말이 먹히기 시작한다', 4단계 '설득력 있는 발표는 누구나 할 수 있다', 5단계 '비언어를 잘 활용하면 매력적으로 보인다'로 나뉜다. 각 단계의 끝에는 흥버튼의 스페셜 코칭이 이어진다.



저자는 학창 시절에는 말을 잘하는 사람이 아니었다고 고백한다. 하지만 아나운서가 되고 싶어서 꿈을 이루기 위해 하루 9시간 이상 말하기 연습을 했다고 한다. 그러면서 고음이었던 목소리가 안정적인 중저음으로 변했고, 발음이 분명해지면서 목소리에 힘이 생겼다는 것이다.

그러니 어떤 방식으로 하면 효과가 좋은지, 어떻게 하면 되는지, 그 과정을 안내해 줄 수 있는 것이다. 게다가 이미 유튜브와 틱톡에서 채널을 운영하며 말하기 노하우를 쉽고 재미나게 전하고 있으니 검증되었다고 보면 되겠다.



이 책을 읽다 보면 약간만 손보아도 실력이 늘 수 있을 듯한 노하우를 제공받는 느낌이다. 예를 들면 이런 것이다.

놀랍게도 한국인의 대부분은 발음이 좋지 않다. 그래서 발음이 정확하면 말을 잘하는 사람으로 보일 수 있다. 가장 빠르게 말하기 실력이 느는 방법은 발음을 고치는 것이다. 말하기의 여러 영역 중에서도 발음은 제일 금방 좋아지는 부분이다. 목소리보다 발음이 더 빨리 개선될 수 있다. 명료한 발음으로 말하면 메시지가 분명히 전달되고 매우 똑똑해 보인다. (70쪽)

이렇게 보면 '아, 그렇구나. 얼른 발음을 정확하게 배워서 말해야겠구나.' 생각하게 된다.

발음을 잘하면 주변에서 '목소리가 좋다'고 말한다. 자신의 본래 음색이 드러나기 시작한다. 그동안 불분명한 발음이 좋은 목소리를 가린 것이다. 명확한 발음은 안개가 걷히듯 당신의 고유한 목소리를 세상에 뽐내도록 만든다. 소리를 크게 내지 않아도 또렷한 발음은 뚜렷하게 들린다. (79쪽)

그러면 어떻게 하면 되느냐. 그것은 책에 자세한 설명과 함께 홍버튼의 강의 영상 QR코드를 안내해준다.

이 책은 단순히 읽고 끝낼 것이 아니라, 이 책을 교과서 삼아서 부단히 노력하며 말하기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것이다.

막막한 것이 아니라 의외로 쉽고, 할 수 있다는 희망이 보이는 책이다.



풍부한 예시도 마음에 든다. 이 책에 담긴 문장들이 충분히 다양한 연습 소재가 되겠다. 꼭 필요한 부분을 짚어주면서 연습에 임하도록 안내해준다.

역시 홈버튼의 강의 영상 QR코드가 함께 있으니 들어가며 반복해서 익힌다면, 이 책만으로도 말하기 능력을 충분히 한 단계 업그레이드할 수 있을 것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