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만에 배우는 경영학 수첩 - 바쁜 비즈니스 퍼슨의 배움을 돕기 위한 경영학 교양 입문서
일본능률협회 매니지먼트센터 지음, 김정환 옮김, 나카가와 고이치 감수 / 미래와사람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교양입문서 수첩 시리즈 중 『30일 만에 배우는 경영학수첩』이다.

교양입문서 수첩 시리즈는 철학, 심리학, 경제학, 경영학 등이 출간되어 있는데, 한 주제당 하루 15분 정도의 시간을 투자하여 읽을 수 있도록 안내해준다.

나는 하루에 조금씩 끊어서 읽으며 배울 수 있는 시리즈의 책을 좋아한다.

공부를 하든 하지 않든, 하루는 바쁘게 흘러가고 시간은 순식간에 사라지고 마는데, 그래도 한 달 동안 무언가를 했다는 결과가 남으니 말이다.

꾸준히 무언가를 했다는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책이 마음에 든다.

이 책도 마찬가지 의미로 읽어보게 되었다.

경영학과 경제학은 뭐가 다를까?

어떤 조직이 좋은 조직일까?

경영 전략은 어떻게 생각해야 할까?

마케팅 방법이란 뭘까?

이노베이션을 만들어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비즈니스 모델이란 뭘까? (책 뒤표지 중에서)

이 책 『30일 만에 배우는 경영학수첩』을 통해 경영학을 효율적으로 익히는 시간을 가져본다.



이 책은 일본능률협회 매니지먼트 센터 지음, 나카가와 고이치 감수다. 나카가와 고이치는 오사카대학교 대학원 경제학연구과 경영학 전공 준교수이며, 자신의 유튜브 채널인 '나카가와 선생의 쉬운 비즈니스 연구'와 온라인 강좌를 통해 일반인들에게도 경영학 수업을 실시하고 있다. (책날개 발췌)

이 책은 DAY 1에서 DAY 30까지 구성된다. 경영학이란 무엇일까?, 회사란 무엇일까, 기업의 종류, M&A, 조직으로서 움직인다, 조직의 리더, 조직 속의 사람, 사람의 평가 관리, 인적 자원, 경영 조직론, 매니지먼트 컨트롤, 생산 관리, 프로세스 관리, 경영 전략의 기본, 조직 전략을 세우는 방법, 전략의 실행과 평가, 기업의 성장 전략, 참가 시장을 결정하려면, 다른 회사와의 경쟁, 마케팅의 기본, 마케팅을 진행하는 방법, 고객의 조사, 소비자의 심리, 채널 전략, 제품 이노베이션, 비즈니스 모델이란?, 수익 모델의 궁리, 사업 리스크를 낮추는 제품 제공 방법, IT 시대의 비즈니스 모델, 경영학의 미래 등을 배울 수 있다.



이 책의 감수자 나카가와 고이치는 말한다. 의학을 공부하지 않는다면 의사 선생님이 되기 불가능하고, 법률을 공부하지 않고는 변호사가 될 수 없는데, 비즈니스의 세계에서는 많은 사람이 경영학을 전문적으로 공부하지 않은 채 일하고 있다고 말이다.

물론 학문으로서 경영학을 공부하지 않고도 비즈니스에서 성공을 거둔 사람은 적지 않지만, '타고난 재능', '적절한 경험', '운' 같은 자신이 통제할 수 없는 요인에 인생을 맡기지 않고 좀 더 적극적으로, 자신의 힘으로 미래를 개척해 나가기 위해 공부하자는 것이다.

많이도 말고 일단 기본적으로 30일 과정으로 하루에 15분씩만 할애해 보자. 이 책이 작은 노력을 위한 길을 제시해줄 것이다.



무엇보다 교양입문서 수첩 시리즈는 삽화와 간단하게 정리된 이야기를 통해 핵심을 전달해주고 있어서 도움이 된다.

이 책을 읽고 나서 흥미를 가지고 다양한 책으로 공부 방향을 뻗어나갈지언정, 일단 시작은 가볍고 부담 없이 해보아도 좋겠다.

이 책이 쉽게 발을 들여 일단 시작할 수 있게 하는 데에 도움을 줄 것이다.

아무리 바빠도 이 책 읽을 시간은 하루에 틈틈이 낼 수 있을 것이니 가볍게 접근할 수 있겠다.



이 책으로 공부를 하고 나중에 다시 찾아보고자 할 때에는, 책의 마지막에 색인이 있으니 도움이 될 것이다.

바쁜 비즈니스 퍼슨을 위해 업무에 활용할 수 있는 경영학을 배울 수 있는 책이니, 하루에 조금씩 꾸준히 펼쳐보면 경영학에 대한 교양의 기본을 갖출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