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 싶게 만드는 것들 - 고객의 오감을 만족시키는 미학 비즈니스의 힘
폴린 브라운 지음, 진주 K. 가디너 옮김 / 시공사 / 2022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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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의 띠지에는 이런 말이 있다. "고객의 85%는 품질이 아닌 '다른 무언가' 때문에 상품을 선택한다."라고 말이다.

생각해 보니 그렇다. 내가 선택하는 물건은 품질 때문만은 아니며, 오히려 품질은 판단하기 힘드니 다른 요인들이 좌우하는 경우가 많았다. 브랜드는 상관없다고 하면서도, 신경 써서 구매하고자 할 때는 브랜드에 먼저 눈이 가기도 하고 말이다.

샤넬의 제품은 우아함과 화려함을 갖고 있다. 그래서 사람들은 제품을 구매하는 순간을 기억한다. 샤넬은 고객에게 구매 순간의 기쁨을 선사한다.

조 말론은 제품 포장에도 감각을 이용한다. 선물 포장과 같은 디자인은 사람들에게 '제품'이 아닌 '나를 위한 선물'을 사게 만든다. (책 뒤표지 중에서)

이렇게 놓고 생각해 보니 저자가 말하는 미학 비즈니스에 대해 호기심이 커진다.

이 책에서는 고객의 오감을 만족시키는 미학 비즈니스의 힘에 대해 이야기해 준다.

어떤 이야기를 들려줄지 궁금해서 이 책 『사고 싶게 만드는 것들』을 읽어보는 시간을 가져보았다.



이 책의 저자는 폴린 브라운. 루이비통, 크리스챤 디올, 마크 제이콥스 등 70여 개의 고품격 브랜드를 보유한 프랑스 시가 총액 1위 기업인 루이비통 모에 헤네시 북미 회장을 역임했다. 현재 니먼 마커스 그룹 이사회 임원 및 컬럼비아 경영대학원에서 교수로 재직 중이다. (책날개 발췌)

이 책은 하버드 경영대학원에서 펼친 강의를 당신에게 전달하려고 집필했다. 내 목표는 미학을 이용해 가치를 드러내고 사업을 성공시키는 방법을 보여주는 것이다. 내가 미적 지능, 혹은 '또 다른 AI'라고 이름 붙인 개개인의 미적 재능을 당신이 새로이 발견하고 갈고닦을 수 있기를, 그리고 금전적 가치를 창출하고 지속할 수 있는 방향으로 각자의 사업에 적용할 수 있기를 바란다. (9쪽)

이 책은 총 3부로 구성된다. 1부 '또 다른 AI 익히기', 2부 'AQ 향상 프로젝트', 3부 '미적 미래'로 나뉜다. 1부에는 챕터 1 '미적 이점 ', 챕터 2 '감각 깨우기', 챕터 3 '코드 해석하기', 챕터 4 '지속하기 위한 설계', 2부에는 챕터 5 '맛으로 바꾸기', 챕터 6 '개인의 스타일을 이해하고 재해석하기', 챕터 7 '큐레이션의 예술-조화와 균형의 회복', 챕터 8 '명료화의 기술', 3부에는 챕터 9 '미학의 미래'가 수록되어 있다.



사실 이 책을 읽기 시작할 때만 해도 나는 무언가 낯설고 독특한 세계를 펼쳐든 것만 같았다.

아마 그런 생각을 하는 것은 나만은 아닐 것이다.

저자는 2015년 하반기 어느 날, 당시 하버드 경영대학원 부학과장으로서 강의하고 싶은 주제들을 의논했다고 한다. 그런데 저자는 뻔한 주제로 강의하는 것이 내심 내키지 않았다.

"저는 현장에서 배운 것들을 그대로 넘겨주기만 하는 교육에는 관심 없습니다." 내가 말을 꺼냈다. "그보다는 제가 얻은 지식과 경험들을 여러 종류의 사업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탐구하고 싶어요." 프레이는 흥미롭다는 표정을 지으며 어떤 강의를 하고 싶은지를 물었다.

"미학의 경영."

내 입에서 불쑥 튀어나온 그 문장에 프레이의 얼굴이 환해졌다. "너무 좋네요!" 프레이는 제목을 받아 적다가 고개를 치켜들고, "질문이 하나 있어요. 철자가 어떻게 되나요?"라고 물었다. 상황이 이럴 정도니, 하버드 경영대학원에서 미학을 다룬 전례가 없다는 사실이 그렇게 놀랍지도 않았다. (8~9쪽)

이 책은 미학과 마케팅을 연결지어준다. 그것만으로도 다른 것과 차별화되는 독특한 장점 하나 장착하는 것이다.



노브랜드 시대에도 이 브랜드는 '이래서' 성공했다!

"청소가 즐거워? 공감의 대명사 다이슨

고객의 '코'에 집중해 냄새에 사활을 걸었던 스타벅스

"맛있다"라고 표현하지 않는 언어의 달인 KFC

속설을 믿음으로 뒤바꿔 브랜딩에 성공한 리스테린

'뿌듯한 하루'와 '에너지바'의 기묘한 연결 카인드 (책날개 중에서)

물건을 사라고 하는 것보다 더 나은 것은 사라는 말을 한 마디도 안 하면서도 물건을 사고 싶게 만드는 것이다.

그렇게 하기 위해 어떻게 하면 사람들의 마음을 돌릴 수 있을지 생각해보고자 한다며 이 책의 도움을 받으면 되겠다.

이 책에서 한 수 위의 마케팅 전략을 배워서 실전에 활용하면 좋겠다.

다양한 사례를 통해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전략을 배울 수 있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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