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FT 초보자가 가장 알고 싶은 최다질문 TOP 50
김승주 지음 / 메이트북스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거다!"

이 책의 제목은 『NFT 초보자가 가장 알고 싶은 최다질문 TOP 50』이다.

어떤가. 제목만 보아도 쉽게 잘 풀어주었을 것 같지 않은가. 이 제목으로 어려우면 NFT 초보자들에게 원성을 들을 것은 자명한 일이다.

그래서 읽어보고 싶었다.

'요즘 다들 NFT, NFT 하는데, 도대체 NFT가 뭐야?'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을 위해 쉽고 친절하게 정리해서 설명해주는 책 『NFT 초보자가 가장 알고 싶은 최다질문 TOP 50』을 읽어보는 시간을 가져보았다.



이 책의 저자는 김승주. 암호학 · 사이버보안 전문가, 고려대 정보보호대학원 교수이다. 각종 방송에서 강연하여 대중에게 친숙하며, 그가 박사과정 중 만든 '위임 전자서명'이라는 기술은 제3세대 암호화폐로도 불리는 카르다노에서 활용되고 있다. (책날개 발췌)

이 책은 암호화폐나 NFT 같은 가상자산의 시세 동향 그래프(차트)를 읽고 예측하는 법을 설명하지는 않습니다. 그보다는 NFT의 기초 원리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미래 가치를 정확히 예측하고, 투자 가치가 있는 좋은 비즈니스 모델을 선별할 수 있는 통찰과 혜안을 갖게 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복잡한 수식이나 전문용어들은 최소화했습니다. 다양한 예제를 통해 블록체인이나 암호화폐에 대한 전문지식이 없는 독자들도 이해하기 쉽도록 최대한 단순하고 명료하게 전달하고자 했습니다. (7쪽, 지은이의 말 중에서)

이 책은 총 6장으로 구성된다. 1장 '비트코인과 블록체인에 대해 알아보자', 2장 'NFT를 탄생시킨 2세대 암호화폐, 이더리움', 3장 'NFT의 의미와 탄생 비경 및 역사에 대해 살펴보자', 4장 '이제 NFT를 완벽하게 파헤쳐보자', 5장 'NFT로 이런 것까지 가능하다, NFT혁명', 6장 'NFT로 돈 버는 투자 노하우는 따로 있다'로 나뉜다. 부록 '블록체인에 사용되는 암호기술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가 수록되어 있다.



이 책의 저자를 보고 '아, 이분!' 했다. 이분이라면 정말 알아듣기 좋게 설명해줄 것이라는 안도감이 생긴 것은 다름 아니라 얼마 전 청소년도서 『암호화폐와 NFT, 무엇이 문제일까』를 읽었기 때문이다.

체계적으로 알기 쉽게 설명해주며, '오, 이 주제로 이렇게 쉽게 설명이 가능한 거였구나!' 생각할 수 있었다.

시선을 집중해서 읽을 수 있는 책이었기 때문에 이 책에 대한 기대감도 커졌다.



이 책에서는 각각의 질문에 대해 쉽게 풀어가며 답변을 들려준다. 어차피 우리, 초보자로서 이 책을 펼쳐든 것이니 그냥 처음부터 읽어나가자.

그리고 쉽게 설명해준 그 이야기도 길다면, 각각의 이야기 끝에 '김승주 교수의 NFT 꿀팁'이라고 아예 한 문단으로 정리해주는 부분이 있다. 그것만 익혀도 '도대체 뭐지?'라는 생각에서는 벗어나게 될 것이다.



딱 한 가지만 언급해보아야겠다. 아무래도 가장 먼저 나온 1번 질문으로 이야기해 보아야겠다. '도대체 전자화폐가 뭐지?'라고 생각하는 초보자에게 가장 필요하고 중요한 답변이다.

그것도 어려운 것이 아니라 확 다가오는 설명이니, 다른 질문들에 대한 답변도 기대를 저버리지 않을 것이다.

질문 TOP 01 암호화폐도 유행이 지나면 결국 사라질까요?

김승주 교수의 NFT 꿀팁

전자화폐는 한마디로 '인터넷상의 현금'이며, 존재 이유는 '익명성 보장'입니다. 익명성을 추구하는 인간의 욕망이 사라지지 않는 한 전자화폐는 절대로 사라지지 않을 것입니다. (23쪽)



초보자가 알아야 할 NFT의 핵심적인 부분을 이 책에 담았으니, 이것만 익혀두어도 초보는 벗어날 수 있을 것이다.

암호학 최고 전문가 김승주 교수가 알려주는 NFT의 모든 것을 담은 책이니, 이 책을 읽어보면 '아! 이런 의미였구나!'라고 감탄하며 책을 읽는 시간을 보낼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