럭셔리 리테일 매니지먼트 - 옴니 채널 시대의 럭셔리 브랜드 성공 전략
미셸 슈발리에.미셸 구사츠 지음, 예미 편집부 옮김 / 예미 / 2022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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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옴니 채널 시대의 럭셔리 브랜드 성공 전략 《럭셔리 리테일 매니지먼트》이다. 뉴노멀 시대, 럭셔리 브랜드가 직면하는 새로운 도전에 해법을 제시한다고 하여 한번 읽어보고 싶었다.

이 책은 럭셔리 리테일을 종합적으로 다룬 책으로 럭셔리 브랜드 업계가 현재 마주하고 있고, 앞으로도 마주할 핵심 도전 과제가 무엇인지 분명히 알려주고 있다. 다양한 가치와 여러 판매 채널이 공존하는 지금의 디지털 시대에는 반드시 고객이 중심에 있어야 한다. 이 책은 디지털 시대의 고객 구매 여정을 정확히 알려주는 필수 안내서이다.

_시릴 비네론

게다가 이 책은 개정판이다. 2010년과 2011년에 출판한 《럭셔리 리테일 매니지먼트》의 영문판이 2012년 1월에 나왔으며, 이번에는 새로운 럭셔리 비즈니스 모델인 '옴니 채널' 중심으로 내용을 재구성하여 개정판을 출간한 것이다.

이는 앞으로 5년 동안 럭셔리 브랜드 업계의 중요한 과제가 될 것이라고 한다.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을 들려줄지 궁금해서 이 책 『럭셔리 리테일 매니지먼트』를 읽어보게 되었다.



이 책은 미셸 슈발리에, 미셸 구사츠 공동 저서이다. 미셸 슈발리에는 럭셔리 브랜드 경영과 리테일 분야의 전문가다. 현재 프랑스 Parfums Dusita의 대표이며 경영분야 그랑제콜인 HEC와 카톨리카 디 밀라노 대학교의 객원교수로 있다. 미셸 구사츠는 프랑스 켓지 비즈니스 스쿨, 중국 상하이의 국제경영대학원, 홍콩대학교에서 마케팅, 브랜드 경영 및 럭셔리 리테일 분야를 담당하는 초빙 교수이다.

이 책은 총 4부로 구성된다. 프롤로그를 시작으로, 1부 '럭셔리 유통의 중요한 선택', 2부 '고객을 알고 이해하기', 3부 '고객관계를 더욱 의미 있게 만들기', 4부 '럭셔리 매장 관리를 위한 여러 도구들'로 나뉜다. 에필로그로 마무리된다.

초판은 13개의 장으로 구성했으나, 개정판은 매장 경영에 필요한 4가지 필수요소를 비중 있게 다뤘다고 한다. 럭셔리 분야뿐만 아니라 매장이 주 수입원인 다른 시장 분야도 다루었으니, 관련 업계에 종사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더욱 실질적인 답변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오늘날 럭셔리는 더 이상 희소성 때문에 팔리는 것이 아니다. 배타성으로 인해 팔린다. 이는 우선적으로 오프라인이든 온라인이든 유통의 선별성에 좌우된다.

_장 노엘 카페레, HFC 명예교수, 브랜드 전략 전문가

그동안 럭셔리 브랜드에 별 관심이 없었다. 하지만 오픈런이라면서 사람들이 길게 줄 서 있는 뉴스도 심심찮게 볼 수 있었는데, 코로나 때문에 해외여행이 차단되니 소비의 물결이 좀 더 다양하게 럭셔리 브랜드까지 퍼져나가서 그랬을 것이다. 게다가 요즘 텔레비전에서 인터넷으로 구매할 수도 있다고 광고를 자주 본다. 그러니 럭셔리 산업이 희소성만으로 판매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인식하며 이 책을 읽어나가기 시작한다.

럭셔리 브랜드에 관해 기본서로 읽어볼 만하겠다. 럭셔리 비즈니스 유통의 다양한 모델은 물론이고, 실제 사례와 정보까지 알차게 담긴 책이다.



럭셔리 브랜드 매니지먼트와 리테일 전문가이자 HEC 초빙교수인 미셸 슈발리에와 미셸 구사츠는 이 책을 통해 럭셔리 리테일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요소들을 다뤘다. 매장의 종류, 품목에 따른 매장의 운영 방식, 고객 경험, 매장 입지 선정 등 제품이 최종 소비자에게 닿는 일련의 과정들을 설명하고 있으며, 디지털 시대에 럭셔리 산업이 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도 이야기한다. 물론 중간중간에 경험적 인사이트도 더했다. 개인적으로 럭셔리 전문가라고 하면 주변에서 많이 묻는 질문 중 하나가 "왜 비싸죠? 브랜드 값인가요?"인데, 독자가 이 안에서 그 답을 찾아보기를 권한다. 이 책은 럭셔리 산업에 관심 있는 사람들 뿐만 아니라 유통에 관심있는 사람 모두에게 유용한 책이라고 생각한다. 어려운 경제 상황에서 더 잘 팔리고 있는 럭셔리 산업의 핵심을 이해한다면 당신은 분명 어떠한 상황에서도 당신의 기업을 성공시킬 통찰력을 얻게 될 것이다.

_감수자의 글 중에서, 감수자 서재희 브랜드 컨설턴트, 이화여자대학교 경영전문대학교 겸임교수

럭셔리 비즈니스 관련해서 기본적으로 짚어보아야 할 필수 정보부터 시작하여, 고객을 중심 테마로 살펴보는 온라인 오프라인 옴니 채널 온오프라인 연결, 서비스의 품질과 세심함을 확보하는 방법, 매장 관리에 필요한 내용 등 꼭 알아두어야 할 핵심 지식을 짚어볼 수 있는 책이다.

특히 럭셔리 비즈니스 관련 업종에 있는 사람이라면 중점적으로 살펴보아야 할 핵심적인 내용을 짚어주는 책이어서 이 책을 기본서로 삼아서 공부해보면 유용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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