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스트 웨이, 마음의 소리를 듣는 시간 - 세상의 모든 소리에 귀 기울여 나를 바꾸는 법
줄리아 캐머런 지음, 이상원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아티스트 웨이, 마음의 소리를 듣는 시간》이다. 그러고 보면 나도 한때 마음의 소리를 듣는다며 고요하게 내 안의 내면을 바라보는 시간을 갖기도 했는데, 이런 생각을 한다는 것 자체가 그런 시간을 가져본지 꽤 오래되었다는 소리이긴 하다.

이 책의 저자는 나의 안과 밖의 소리를 따라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이 '아티스트 웨이'의 핵심이라고 강조하는데, 보다 구체적인 내용을 들어보고 싶어서 이 책 《아티스트 웨이, 마음의 소리를 듣는 시간》을 읽어보게 되었다.



이 책의 저자는 줄리아 캐머런. 30년 넘게 전 세계에서 '아티스트 웨이'라는 창조성 워크숍을 진행해온 강연자다. 소설가이자 시인, 영화감독, 작곡가 등 다양한 방면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는 예술가이기도 하다. 저자는 '사람의 가장 중요한 정체성은 아티스트'라는 확고한 신념 아래 예술가뿐 아니라 평범한 사람들도 내면의 창조성을 발휘하여 삶을 바꿀 수 있도록 도왔다. (책날개 발췌)

이 책은 독자들이 더 주의 깊게, 더 풍부하게 들을 수 있도록 돕는 지침서가 될 것이다. 무언가를 들을 때 우리는 집중하며 집중은 항상 치유라는 선물을 안겨준다. 듣는 것은 통찰, 명료함, 즐거움을 선사하며 시선보다 더 멀리 내다보게 해준다. 그리고 우리를 서로 연결해준다. 이제 6주 동안 한 주에 한 단계씩 듣는 영역을 확장하는 수업을 시작할 것이다. 의식적으로 노력하면 듣는 능력이 금방 향상되고 수준이 높아질 수 있다. (12쪽)

이 책은 WEEK 0부터 WEEK 6으로 구성된다. 머리말 '세상의 소리를 다정하게 들어보기로 했다'를 시작으로, WEEK 0 '듣기 습관을 위한 세 가지 도구', WEEK 1 '주변의 모든 소리를 듣고 느끼는 법', WEEK 2 '타인의 말 속에서 새로운 생각을 발견하는 법', WEEK 3 '머리의 소리보다 마음의 소리를 먼저 듣는 법', WEEK 4 '소중한 사람들의 말을 경청하는 법', WEEK 5 '마음속 영웅에게 지혜를 구하는 법', WEEK 6 '고요함에 귀를 기울이는 법'으로 이어지며, 맺음말 '듣기 습관으로 누구나 자기 삶의 아티스트가 된다'로 마무리된다.

먼저 저자는 매일 모닝 페이지로 하루를 시작한다고 말한다. 모닝 페이지는 매일 잠에서 깨자마자 의식의 흐름을 종이 세 장에 기록하는 것이라고 한다. 이것이 바로 최고의 듣기 방법이라는 것이다. 무엇이든 쓸 수 있는데, 모닝 페이지는 의식의 구석구석을 쓸어주는 작은 먼지 솔과 같으니, 이 책을 읽으면 처음부터 '이 정도는 나도 하고 싶다'라는 생각이 들 것이다. 명상이란 거창한 것이 아니라 바로 이런 것이 명상이기 때문이다.

모닝 페이지는 명상의 한 형태다. 의식 속을 오가는 '생각 구름'을 기록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우리를 행동으로 이끈다는 면에서 다른 명상과 차이가 난다. 걱정을 날려버리는 데 그치는 명상이 아닌 것이다. 우리는 걱정을 기록하고 그 과정에서 '이걸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라는 질문과 정면으로 마주한다. 모닝 페이지는 우리를 행동하게 만들고 위험을 감수하게 한다. (27쪽)



모닝 페이지에 대해 호감이 생기면 그다음 미션에 대해서도 관심이 간다. 아티스트 데이트, 걷기 등등 그다음 단계도 실행하고자 하는 의욕이 생길 것이다. 그러면 본격적으로 1주 차부터 시작해보면 된다.

이 책은 조금씩 천천히 단계적으로 해나가야 한다. 아니, 저자가 그렇게 할 수 있도록 이끌어줄 것이다. 한 단계를 시행해보고 익숙해지면 그 다음 단계로 나아가면서 점차 확장시키면 되겠다.



이 책은 6주 과정으로 듣기 연습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 모닝 페이지, 아티스트 데이트, 걷기 등 6주 과정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에 갖추어 둘 나만의 루틴을 만들며 시작하고, 주변의 모든 소리를 듣고 느끼는 법, 타인의 말 속에서 새로운 생각을 발견하는 법, 머리의 소리보다 마음의 소리를 먼저 듣는 법, 소중한 사람들의 말을 경청하는 법, 마음속 영웅에게 지혜를 구하는 법, 고요함에 귀를 기울이는 법 등을 차례차례 배워나갈 수 있다.

저자가 이미 《아티스트 웨이》를 출간한지 30년이 지났고, 이 책 《아티스트 웨이, 마음의 소리를 듣는 시간》은 그 책의 실천편으로 귀 기울여 잘 듣는 방법을 하나씩 안내해주고 있으니, 접근성이 뛰어나서 보다 많은 사람들이 실천에 옮기기에 용이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