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의 저자는 곽해선. 경제교육연구소 소장이다. 경제 해설에서 독보적 스타일을 구축한 경제교육 전문가이며 독자가 쉽게 읽을 수 있는 실용 경제서적을 다수 집필했다. KBS 라디오 '경제전망대'에서 여러 해 시사경제 해설을 맡았으며 현재 기업, 금융기관, 정부, 대학 등에서 활발한 강연 활동을 펼치고 있다. (책날개 발췌)
이 책은 경제 원리와 현실을 알기 쉽게 설명한 실용판 경제 입문서다. 경제 지식은 이해하기 어려운 것이 많다. 입문서라면 쉽게 설명해야 한다. 쉽게 설명한다고 해서 내용이 빈약해져도 안 될 것이다. 그래서 꼭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골라 깊이 있게 다듬었다. 시사 경제 해설도 많이 넣었다. 최신 경제 트렌드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군데군데 최근 경제기사를 골라 해설한 '기사독해'에서는 이 책을 읽고 얻은 지식이 과연 유용한지 독자 스스로 확인해볼 수 있을 것이다. 차근차근 읽다 보면 경제에 문외한인 독자라도 단시일에 경제를 보는 실력이 좋아지리라고 기대한다. (6쪽)
이 책은 총 8장으로 구성된다. 머리말 '경제를 알면 세상을 꿰뚫어보는 안목이 생긴다!'를 시작으로, 1장 '경제, 어떻게 움직이나', 2장 '경기', 3장 '물가', 4장 '금융', 5장 '증권', 6장 '외환', 7장 '국제수지와 무역', 8장 '경제지표'로 나뉜다. 부록 '경제기사 독해 테크닉'에는 '경제기사, 왜 읽나', '경제기사를 술술 읽어내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경제기사 독해 테크닉 14가지'가 있으며, 경제 용어 찾아보기가 수록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