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저널리즘이 영국 《가디언》과 파트너십을 맺고 <The Long React>를 소개한다. <The Long React>는 정치, 경제부터 패션, 테크 등 다양한 분야의 세계적인 필진들이 고유한 관점과 통찰을 단편소설 분량으로 집필해 발행하는 기사 시리즈이다. <The Long React> 중 기후 재난을 다룬 콘텐츠 다섯 편을 엮었다. 올리버 발치, 조너선 왓츠, 크리스토퍼 드 벨레그, 제이콥 미카노프스키, 엘리스 벨이 쓰고 전리오, 최민우가 옮겼다. (책날개 중에서)
이 책은 총 5장으로 구성된다. 1장 '하얀 석유의 저주', 2장 '빙하가 녹는 소리', 3장 '농업의 종말', 4장 '차원이 다른 손실', 5장 '60년에 걸친 경고'로 나뉜다. '북저널리즘 인사이드 ; 예고되지 않은 재난은 없다'가 수록되어 있다.
이 책에서는 다섯 명의 저자가 다섯 가지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다. 첫 이야기부터 우리가 잘 모르고 있던 사실을 짚어준다. 이동 수단의 전기화는 저탄소 미래로 가는 여정에서 최우선 과제로 꼽히는데, 이러한 에너지 전환의 핵심이 바로 리튬이라는 것이다. 유럽 최대의 리튬 매장지가 될 가능성이 큰 곳은 포르투갈이며, 포르투갈 정부는 자국의 '하얀 석유'를 개발하고 싶어하는 해외 기업들에 리튬 채굴 면허를 발급하고 있다는 것이다.
흥미로운 사실은 '전기차는 깨끗하지 않다'는 것이었다.
휘발유와 디젤에서 벗어나는 것만이 유일한 대책은 아니다. 전기차를 포함한 어떤 차량이든 제조 과정에서 탄소를 배출하기 때문이다. 차체에 쓰일 강철을 제련하는 데 석탄이 사용되고, 대양을 가로질러 전자 부품을 배로 실어 나르는 데에도 디젤이 사용되기 때문이다. 리튬-이온 배터리 제조 과정에서 추가적인 재료와 에너지가 투입된다는 사실은 현재로서는 전기차의 생산과 관련한 탄소 배출량이 휘발유나 경유로 운행되는 차량보다 더 많다는 의미이다. 일부 계산 결과들을 살펴보면 38퍼센트 정도 더 많다. (25쪽)
그리고 포르투갈 리튬 광산 개발에 대해서도 찬반이 나뉘어 "광산에 반대한다"와 "삶에 찬성한다" 두 가지 상반된 의견이 걸린 현수막이 나란히 걸려있는 것을 볼 수 있다고 한다. 이렇게 리튬에 대한 현실을 볼 수 있어서 의미 있는 시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