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의 저자는 알렉산더 로이드. 심리학 박사, 자연의학 박사이자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힐링 코드》, 《러브 코드》, 《메모리 코드》의 작가다. 알렉산더 로이드 박사는 수년간의 연구 끝에 정신적, 신체적 문제를 초래하는 모든 문제의 근원이 고통스러운 기억에 있다는 걸 발견했다. 고통의 기억에는 과거의 경험뿐 아니라 무의식에 잠재된 기억, 신체 세포에 각인된 기억과 유전적으로 대물림된 조상들의 트라우마도 포함된다. 그가 개발한 '메모리 코드'는 이처럼 부정적인 기억을 긍정적인 기억으로 바꾸는 치유법으로, 원하는 삶의 성취를 가로막는 장벽을 단 10분 만에 제거할 수 있다. 당신이 어떤 어려움을 겪고 있든, 이 책이 문제의 진정한 근원을 찾고 바로잡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책날개 발췌)
나는 첫 번째 책 《힐링 코드》에서 건강 문제의 원천을 치유하는 법을 소개했다. 두 번째 책 《러브 코드》에서는 성공을 가로막는 원천을 치유하는 법을 소개했다. 이번에 《메모리 코드》에서는 최신 연구 결과와 새롭게 구상한 10분짜리 6단계 실천 과정을 바탕으로, 모든 문제의 원천을 치유하는 법을 소개할 것이다. (40쪽)
이 책은 총 2부로 구성된다. 1부 '중대한 기억 오작동'에는 챕터 1 '인간은 어떻게 기능하도록 설계됐는가', 챕터 2 '기억의 형성', 챕터 3 '기억의 퇴화', 챕터 4 '두 가지 법칙', 챕터 5 '우리는 왜 자신에게 최선인 행동을 하지 못할까', 챕터 6 '중대한 기억 오작동에 관한 정리', 2부 '기억 엔지니어링 기법'에는 챕터 7 '에너지 의학 개론', 챕터 8 '기억 엔지니어링: 믿으려면 봐야 한다', 챕터 9 '기억 엔지니어링 기법: 시간을 거슬러서 현재와 미래를 바꾼다', 챕터 10 '힐링 코드Ⅱ: 문을 여는 에너지 도구', 챕터 11 '기억 엔지니어링 사례'로 이어지며, 나가는 글 '기적은 우리 안에 있다'로 마무리된다.
저자는 말한다. 자신의 경험상 90퍼센트 이상의 사람들이 삶의 경험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기억을 가지고 있다고 말이다. 그리고 이 사실은 연구로도 입증되었다고 한다.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많은 이들이 삶의 중요한 측면에 대한 파괴적인 믿음을 초래하는 잘못된 결론을 내렸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