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의 저자는 전혜원(혜니쿡). '혜니쿡'이라는 채널을 통해 파스타 위주의 레시피를 공유하고 대중들과 소통하는 인플루언서. 제철 재료를 이용해 계절감이 짙은 파스타를 만들곤 한다. (책 속에서)
학창 시절 하교 후 학원을 가기 전에 집으로 돌아와 저녁을 챙겨 먹을 때면 주로 파스타를 요리했어요. 그때부터 파스타 사랑이 시작됐죠. 밥을 안치는 시간은 파스타 면을 삶는 시간보다 몇 배로 걸리기도 하고 한식은 1인분 조리가 까다롭기 때문에 처음엔 간편성 때문에 파스타가 좋았어요. 그 당시에는 네이버 블로그를 찾아보며 무작정 만들었어요. 그렇게 몇 년이 흐르고 파스타라는 음식 자체와 친해지며 나중엔 제가 좋아하는 음식을 파스타로 재해석하기 시작했어요. 혜니쿡 채널에 올라온 레시피 중 다수는 그렇게 갖게 된 저만의 레시피에요. 일본식 가지 반찬을 재해석한 가지파스타와 정통 카르보나라를 간편하게 풀어낸 혠카르보나라가 대표적이지요. 이제는 혜니쿡 하면 파스타, 파스타 하면 혜니쿡이 될 만큼 파스타가 저를 대표하는 첫 번째 키워드이자 정체성으로 자리 잡았고요. (5쪽)
이 책은 총 3부로 구성된다. 도구 준비하기, 재료 준비하기, 용어 알아두기, 면 삶기, 면 담기 등을 시작으로, 1부 'HYENNICOOK BEST 10', 2부 'BOOK EXCLUSIVE', 3부 'SEASONAL PASTA'로 나뉜다. 1부에는 가지파스타, 혠카르보나라, 새송이버터파스타, 투움바파스타, 명란마요파스타, 봉골레파스타, 앤초비파스타, 굴오일파스타, 베이컨대파파스타, 소고기대파파스타, 2부에는 대파버터파스타, 츠쿠네파스타, 허니버터쉬림프파스타, 오리쪽파파스타, 시금치앤초비파스타, 크림파스타, 나폴리탄파스타, 차돌간장파스타, 3부에는 봄, 여름, 가을, 겨울에 맞는 제철파스타가 소개된다.
먼저 파스타를 만들 도구와 파스타면에 대한 설명이 간단하게 이어진다. 안 그래도 동생이 집에서 요리해먹으라며 칼국수 면 같은 파스타 면을 보내주어 난감했는데, 이 책 덕분에 그 이름과 용도를 알게 되었다.
딸리아뗄레: 우리나라 칼국수 두께의 파스타 면으로 넓적한 면은 소스를 잘 머금기 때문에 크림 파스타에 사용하기 좋아요. (13쪽)
언제 한번 칼국수를 해먹어야 하나 생각하다가 잊고 있었는데, 크림 파스타에 도전 한번 해봐야겠다.
또한 '혜니쿡 파스타 면 삶는 팁'도 많은 도움이 된다. 면 삶는 시간은 사용하는 파스타 봉지 뒷면에서 제안한 추천 시간을 참고하고 이후 개인 취향에 맞게 시간을 가감하는 정도라는 건 알겠는데, 면 삶는 방법은 잘 모르고 있었다. 혜니쿡 파스타 면 삶는 팁은 정말 꼭 알아두어야겠다. 내가 그동안 혜니쿡의 팁 반대로 했기 때문에 맛이 없었나 보다.
혜니쿡 파스타 면 삶는 팁
① 물을 너무 많이 잡지 않아야 면수에 파스타면으로 인한 전분 농도가 높아져요. 이것을 조리 과정에 넣으면 파스타 에멀징이 수월해요.
② 면은 파스타 조리와 동시에 삶아요. 면을 먼저 삶은 후 올리브오일을 뿌려 두지 않아요. 오일을 뿌려두면 면이 퍼지지 않을 수 있지만 오일에 코팅된 채 공기 중에 방치된 파스타 면은 소스가 잘 스며들지 않아요.
③ 달걀노른자는 장식 역할만 하는 게 아니에요. 베이킹할 때 달걀노른자가 유화제 역할을 하듯이 파스타에서도 마찬가지예요. 같은 재료로 만든 파스타라도 에멀징 정도에 따라 맛의 차이가 아주 커요. 에멀징이 잘 된 파스타는 그렇지 못한 것보다 훨씬 맛이 있답니다. 오일과 면수(혹은 소스)가 제대로 유화되지 않은 파스타에 달걀노른자를 비벼주면 유화제 역할을 해서 에멀징에 도움이 돼요. 에멀징에 어려움이 있다면 달걀노른자를 올려 보세요. 에멀징이 덜 된 나의 파스타가 조금 더 근사한 맛으로 변하게 됩니다. (17쪽)
용어 알아두기
에멀징
물과 기름을 유화시키는 과정, 즉 면수와 올리브오일을 완전히 섞어주는 과정이에요. 어릴 적 학교에서 배운 과학 실험을 통해 물과 기름이 섞이지 않는다는 것은 모두 알고 있을 거예요. 하지만 두 가지 액체를 한 병에 담고 아주 빠른 속도로 흔들어주면 성격이 다른 두 가지 액체가 일시적으로 섞이게 되지요. 요리도 마찬가지예요. 특히 파스타 면에 함유된 전분을 이용하면 조금 더 쉽게 걸쭉한 소스를 만들 수 있어요. 전분 농도가 짙은 면수를 넣고 손목 스냅을 사용해 팬을 빠르게 흔들어주면 면수와 오일이 완전히 섞여 불투명하고 녹진한 파스타 소스를 만들 수 있어요. (16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