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의 저자는 로스 엘런혼. 사회학 박사, 사회복지사이자 심리치료사로 미국에서 가장 영향력 있다고 평가받는 사회통합 프로그램 '엘런혼'의 설립자 겸 최고책임자다.
저자는 작심삼일처럼 결심하고 쉽게 포기하는 문제부터 우울, 무기력까지 다양한 삶의 문제로 상담받는 이들에게서 한 가지 공통점을 발견했다. 바로 '희망의 두려움'이라고 이름 붙인 현재에 안주하려는 심리였다. 이를 극복할 방법을 고민하던 그는 '사람이 쉽게 바뀌지 않는 10가지 이유'를 내담자들에게 알려주었다. 그리고 그들의 경험이 이에 부합하는지 생각해보게 했다. 이 시도는 놀라운 결과를 낳았다. 자신이 달라지지 못하는 이유를 알게 된 내담자들이 오랫동안 지속했던 음주, 흡연 습관을 고쳤을 뿐만 아니라 우울, 무기력, 게임 중독 등의 문제에서 벗어날 방법을 스스로 찾아내기 시작했다. 행동을 방해하는 심리를 인식하자 자신을 통제할 수 있다는 확신이 생겼고, 이 확신이 용기로 이어진 것이다. (책날개 중에서)
이 책은 총 2부로 구성된다. 서론 '우리는 왜 어제와 똑같은 오늘을 사는가'를 시작으로, 1부 '나는 왜 바뀌지 못하는가: 현재에 안주하려는 우리의 본능에 대하여'와 2부 '어떻게 나를 바꿀 것인가: 바뀌지 않는 열 가지 이유와 이를 뛰어넘는 용기'로 이어지며 결론 '당신 안에 잠든 건 거인이 아니라 '용기'다'로 마무리된다.
1부에는 1장 '당신이 '작심삼일'하는 이유', 2장 '더 나아가지 못하게 가로막는 힘', 3장 '인생 변화의 세 가지 원칙', 4장 '완벽하게 안전한 삶은 없다', 5장 '잠시 멈추는 건 포기가 아니다', 2부에는 6장 '미지의 세계로 혼자 뛰어들 용기', 7장 '기대하고 실망해도 나아갈 용기', 8장 '거울 속 나의 모습을 마주할 용기', 9장 '서투른 시기를 견뎌낼 용기', 10장 '나쁜 기억에서 빠져나올 용기', 11장 '다른 사람과 함께 나아갈 용기'가 수록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