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노믹스 - 언택트는 계속된다! 플랫폼 승자들의 성공 법칙
윤상진 지음 / 포르체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의 표지에는 이런 말이 있다. '언택트는 계속된다! 플랫폼 승자들의 성공 법칙'이라고 말이다. 사실 코로나가 시작될 때에만 해도 이렇게까지 오래갈 줄은 짐작도 못했다. 그리고 지금 현재, 여전히 확진자수 그래프는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고 있고, 그만큼 코로나19가 언제 끝날지 우리는 여전히 짐작하지 못하고 있다.

그러니 언택트는 계속될 것이며, 앞으로도 더더욱 계속될 것이라 예상되는 그런 위치에 있는 것이다.

이 책은 뉴노멀 시대 '플랫폼 경제'를 읽어주는 친절한 안내서를 표방한다. 어떤 내용을 들려줄지 궁금해서 이 책 《플랫폼노믹스》를 읽어보게 되었다.



이 책의 저자는 윤상진. 플랫폼경제경영연구소 소장, 인테리어 플랫폼 기업 와이드플래닛 주식회사 대표이사, 소셜마케팅 및 컨설팅 전문 기업 와이드커뮤니케이션즈 대표이다. (책날개 발췌)

플랫폼 경제를 파헤친 이 책은 2012년에 출간한 나의 저서 《플랫폼이란 무엇인가?》의 후속작이다. 《플랫폼이란 무엇인가?》에서는 플랫폼에 대한 개념 정립과 전략을 살펴보는 것에 집중했다면, 이 책에서는 경제적인 관점에서 플랫폼을 상세하게 풀어냈다. (8쪽)

이 책은 총 3부로 구성된다. 프롤로그 '손안의 플랫폼 경제, 세상 모든 것을 연결하다'를 시작으로, 1부 '플랫폼노믹스, 어디에나 플랫폼이 있다', 2부 '코로나가 끝나도 온택트는 계속된다', 3부 '플랫폼 비즈니스, 공간 저 너머로'로 이어지며, 스페셜 리포트 '세상 모든 것의 플랫폼'으로 마무리된다.

플랫폼 경제는 플랫폼을 이용하는 참여자들의 생산, 소비, 유통 등의 경제 활동이 플랫폼에 의해 활발히 교류되면서 일정하게 형성된 경제권을 의미한다. 플랫폼 경제권은 상거래와 광고의 비중이 가장 크지만, 플랫폼을 통해 발생할 수 있는 사회 활동과 네트워크 효과 등의 직간접적인 경제 효과까지 포함할 수 있다. (20쪽)

이 책에 의하면, 플랫폼 경제를 의미하는 '플랫폼노믹스'는 우리 사회의 대표적인 경제체계로 떠오르고 있다고 한다. 그리고 온택트 시대로 불리는 현재 모든 산업이 온라인으로 넘어오고 있고, 이러한 현상은 갈수록 가속도가 붙을 수밖에 없기에 플랫폼 기반의 경제 활동을 해야만 성공할 수 있는 시대로 재편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설명이 추상적이라면 구체적인 예를 통해 우리의 일상을 들여다볼 수 있다.

가까운 예로 우리의 하루를 돌아보자. 유튜브로 동영상을 보고, 페이스북으로 친구들 안부를 확인하고, 카카오톡으로 메시지를 주고 받으며, 온라인 쇼핑몰에서 장을 보고, 배달 앱으로 음식을 시켜 먹고, 오디오북으로 책을 들으며, 인공지능 스피커에게 음악을 틀어달라고 요청한다. 최근에는 중고 거래 플랫폼이 생겨나 중고품을 사고 파는 일도 쉬워졌다. 학생들은 온라인 수업 플랫폼을 이용하여 공부하며, 직장인들은 집에서 화상회의로 업무 미팅을 진행한다. 오늘 하루 얼마나 많은 시간 동안 얼마나 많은 플랫폼을 이용했는지 생각해보면, 플랫폼이라는 존재가 이미 우리 생활 속에 깊숙이 스며들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22쪽)

이 정도면 플랫폼이 낯설고 모르는 이야기가 아니라, 이미 우리에게 익숙한 일상임을 알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우리는 이미 코로나19가 장기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전의 생활로 돌아가기 힘들다는 것을 다들 어느 정도는 직시하고 있기 때문에 더욱 플랫폼 산업이 발전하지 않을 수 없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그러니 이 책에서는 플랫폼 의존도가 점점 더 높아져가는 현실을 직시하고 그 핵심적인 내용을 짚어볼 수 있도록 이야기를 풀어가고 있다.



이 책을 읽으며 플랫폼 경제란 무엇인가에서부터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의 확장, 메타버스, 미디어 플랫폼, 공유경제 플랫폼, 긱 이코노미, 긱 워커, 블록체인,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등을 하나씩 짚어보며 지식을 채워가는 시간을 보낸다.

더 이상 낯선 것만이 아니라 이미 우리 생활 안으로 들어와 있고, 알고 보면 익숙한 것들도 많기 때문에, 이 책을 읽으며 낯선 것을 익숙하게 받아들여보는 시간을 갖는다.



플랫폼 관점에서 보면 플랫폼이 아닌 것을 찾기가 더 힘들 정도로 플랫폼은 우리 생활 깊숙이 들어와 있다. 하지만 모든 플랫폼이 성공하는 것은 아니며, 그렇기에 우리는 플랫폼을 제대로 알아야 한다. 플랫폼의 기본 개념을 이해한다면, 자신의 분야에서 더욱 다양한 비즈니스 전략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성공한 플랫폼과 실패한 플랫폼의 전략을 분석해 성공 원리를 찾게 된다면 보다 경쟁력 있는 비즈니스 전략을 세울 수 있을 것이다. 새로운 플랫폼을 구축할 때도 플랫폼에 대한 이해도가 높으면 좀 더 완성도 높은 플랫폼을 구축할 수 있다. 무엇보다 플랫폼은 끊임없이 등장하고, 경쟁하면서 진화하고 있기에 플랫폼에 대한 연구를 멈춰서는 안 된다. (218쪽)

거대 기업의 플랫폼까지는 아니더라도, 플랫폼 사업자로서 얼마나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을지 이 책을 읽으며 공부해보는 것도 좋겠다. 또한 플랫폼 기업들의 성공과 실패 사례로부터 교훈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플랫폼에 대해 전체적이고 큰 틀에서 설명해주고, 그것을 또한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이해하기 쉽게 와닿도록 풀어나가니, 플랫폼 경제에 대한 친절한 안내서라는 설명이 잘 맞아떨어지는 느낌이 든다. 플랫폼 경제에 대해 알고 싶다면 이 책으로 시작해 보아도 좋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