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신세계 메타버스를 선점하라 - 앞으로 인류가 살아갈 가상 세계를 위한 새로운 경제 패러다임
자오궈둥.이환환.쉬위엔중 지음, 정주은 옮김, 김정이 감수 / 미디어숲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 이후 자주 언급되는 것이 바로 '메타버스'다. 알듯 모를 듯한 메타버스의 세계에 이미 들어가서 활동하기도 하고, 여전히 이게 뭔가 싶기도 하다.

생각해 보니 메타버스에 관한 책을 별로 읽지 않았다. 그래서 이 책이 눈에 들어왔다. 제목이 인상적이다. '디지털 신세계 메타버스를 선점하라'이다. 아직은 초창기이니 선점할 기회가 있다는 소리다.

메타버스에 관한 가장 대표적인 정의는 이러하다. '메타버스는 현실 세계에 평행하면서도 독립적인 가상 세계로, 현실 세계를 투영한 온라인 가상 세계이자 점점 진실해지는 디지털 가상세계다' 위키백과의 설명은 이보다 메타버스의 새로운 특징을 훨씬 더 잘 보여준다. 즉 메타버스는 '가상적으로 향상된 물리적 현실과 물리적으로 영구적인 가상 공간이 융합되어 미래 인터넷을 기반으로 감각을 연결하고 공유하는 특징을 가진 3D 가상 공간'이다. (16쪽)

이 책에서는 말한다. '2021년은 메타버스 원년이라 불러도 무방하다(21쪽)'라고 말이다. 메타버스 시대는 현재진행형으로 펼쳐지고 있으니, 알아야 하는 현실이라는 생각으로 이 책 『디지털 신세계 메타버스를 선점하라』를 읽어보게 되었다.



이 책은 자오궈둥, 이환환, 쉬위엔중 공동 저서이다. 자오궈둥은 중관춘 빅데이터산업연맹 사무총장 外, 이환환은 이구텐샤 대표이사 겸 화젠 사모펀드 CEO. 쉬위엔중은 다산셩 그룹 대표이사이다. (책날개 발췌)

이 책은 총 7장으로 구성된다. 1장 '다차원 가상 세계, 메타버스가 온다', 2장 '메타버스 네이티브, M세대가 사는 법', 3장 '게임, 캄브리아기 대폭발', 4장 '메타버스 경제학', 5장 '자치의 유토피아', 6장 '메타버스의 초대륙을 선점하라', 7장 '웜홀, 메타버스 사이를 자유롭게 유영하다'로 나뉜다.

저자는 마인크래프트 게임에 대한 이야기부터 시작한다. '엔더 드래곤', '크리퍼' 같은 단어를 잘 모르겠으면 겸허한 마음으로 어린이들에게 물어보라는 것이다. 아주 신이 나서 알려줄 것이라고. 초등학교 1학년이 된 아들에게 '크리퍼'가 뭐냐고 물었더니 신나게 설명해 주었다고 한다. 그러고 보니 나도 초등학생들이 텔레비전에서 마인크래프트를 틀어놓고 푹 빠져들어 보고 있는 것을 보았다. 물론 나는 속으로 '왜 이런 걸 보고 있나?'라는 생각을 하며 다른 일을 했다. 같은 세상을 살아가며 전혀 다른 것을 보고 살고 있다는 생각이 드는 부분이다.

이 책은 앞으로 인류가 살아갈 가상 세계를 위한 새로운 경제 패러다임을 들려준다. 메타버스 현실 경제학이라고 한다. 코로나 시대를 맞이하여 메타버스 세계는 하루가 다르게 쑥쑥 성장 발전을 하고 있어서, 문득 낯설다는 생각도 든다. 그런 사람들을 위해 이 책은 차근차근 짚어주며 메타버스에 대한 이해를 넓히도록 도움을 준다.



메타버스는 단순한 경제가 아니라 '사회'이며 더욱이 M세대가 만든 포스트모던 사회다. 메타버스에는 경제 현상은 물론이고 문화 현상과 사회 현상도 있다. 국가, 민족, 지역, 시간의 경계를 초월한 이 사회는 어떤 문명을 만들어낼까? 기대감에 벌써 가슴이 두근거린다. (328쪽)

디지털 네이티브로 태어나서 살아가는 세대에게 펼쳐질 미래의 모습은 어떨지 나 또한 무척이나 궁금하다.

이 책을 읽으며 메타버스에 대한 이해를 넓혀본다. 메타버스의 특성과 기반 기술, 메타버스 네이티브인 M세대에 대한 이야기, 게임에 관한 이야기, 메타버스 경제학, 메타버스 관리 문제, 메타버스 기반시설, 기술이 산업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 등 단계적으로 알아두어야 할 지식을 잘 짚어준다.

메타버스에 대한 책은 알듯 말듯 한 경계에서 늘 나를 혼란스럽게 한다. 이미 아는 것이고 이미 우리 생활 속에 들어와있다고 생각되는 부분도 있어서 익숙하다고 느끼지만, 한편으로는 너무나 낯선 무언가라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의 제목에서 말하는 것처럼, 중요한 것은 디지털 신세계인 메타버스를 선점하는 것일 테다. 그렇기에 앞으로도 메타버스에 관한 책에 더욱 관심을 가지고 들춰보아야겠다. 이 책이 그 시작점에서 전체적으로 포괄적인 이해를 하는 데에 도움을 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