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제주도 올레길을 걷던 때를 떠올려보면 아무런 준비도 대책도 없이 떠난 여정에 장군이와 많이도 고생했던 기억이 생생하네요. 그때 저는 트래킹에 익숙하지 않았고, 반려견과의 트래킹을 위해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도 잘 몰랐습니다. 지금 반려견과의 트래킹을 꿈꾸는 분들이라면 6년 전 저희와 같은 어려움에 처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털북숭이 친구들과 함께 하는 트래킹의 행복을 느끼실 수 있도록, 길잡이가 되는 책을 쓰겠다고 마음먹게 되었습니다. (8쪽)
이 책은 총 3부로 구성된다. 1부 '여행 준비', 2부 '걷는 길', 3부 '오르는 길'로 나뉜다. 여행 준비로는 '하이킹 전에 꼭 확인해야 할 것들', '개와 함께 가기 좋은 트레일 선택하기', '반드시 지켜야 할 트레일 에티켓', '하이킹 준비물, 무엇이 필요할까?', '백패킹 전 준비해야 할 것들', '위급 상황과 응급처치' 등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정보를 제공해 준다.
2부에는 솔향기길, 한탄강 주상절리길, 대관령옛길, 용추계곡, 춘천 물레길 등 걷는 길이, 3부에는 아차산, 노고산, 원적산, 혈구산, 가리왕산, 영남알프스 환종주 등 오르는 길이 담겨 있다.
먼저 1부에서는 주의사항을 알려준다. 아무런 준비 없이 '일단 가면 어떻게 되겠지' 생각한다면 큰 오산이다. 알아두면 좋을 정보들을 담아두었으니, 반려견과 함께 하이킹을 떠난다면 준비할 것과 응급상황에서 주의할 것까지 체크해 볼 수 있겠다.
특히 '언제 한번 반려견과 걷기 여행을 떠나볼까?'라고 막연히 생각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더욱더 필요한 정보라는 생각이 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