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별자리 여행
지호진 지음, 이혁 그림, 이대암 감수 / 진선북스(진선출판사)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제목부터 내 시선을 사로잡았다. '오늘은, 별자리 여행'이라는 것이다. 매일 밤하늘을 쳐다보는 것은 힘든 일이겠지만, 어느 날 문득, '오늘은'이라며 별자리 여행을 떠나겠다는 것이다. 이 정도면 큰 부담 없이 접근할 수 있겠다.

게다가 알고 보니 이 책은 만화로 구성되어 있다. 밤하늘의 이야기들을 만화로 쉽고 재미있게 풀어놓으니 접근성이 뛰어나다. 그래서 이 밤, 나도 이들의 이야기에 동참하는 기분으로 이 책 『오늘은, 별자리 여행』을 읽어보게 되었다.



밤하늘을 수놓는 아름다운 별들을 보며

신비로운 미지의 세계를 상상하기도 하고

언젠가 읽었던 재미있는 신화를

하늘에 그려 보기도 하고

별들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며

마음 깊은 곳에 별처럼 빛나는

나만의 꿈을 품어 보기도 했던…

그 순수한 동심을 찾아

오늘은, 별자리 여행을 떠난다. (책날개 중에서)




이 책은 봄 별자리 여행, 여름 별자리 여행, 가을 별자리 여행, 겨울 별자리 여행으로 구성되어 있다. 봄 별자리 여행에는 큰곰자리·작은곰자리, 목동자리, 처녀자리, 사자자리, 여름 별자리 여행은 거문고자리, 백조자리, 독수리자리, 전갈자리, 천칭자리, 궁수자리, 헤라클레스자리, 가을 별자리 여행은 카시오페이아자리, 페가수스자리, 안드로메다자리, 케페우스자리·페르세우스자리, 염소자리, 물병자리, 겨울 별자리 여행은 큰개자리, 작은개자리, 오리온자리, 황소자리, 마차부자리, 쌍둥이자리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노을이 지고 있는 풍경에서 이야기는 시작된다. 아이들은 별이 보고 싶다며, 별 할아버지한테 가보기로 한다. 그렇게 산이와 샘이, 그리고 강아지까지 함께 별 할아버지한테 가서 별구경을 하며 이야기를 듣게 된다.

그런데 이 책, 정말 신기하다. 그냥 만화일 뿐인데, 그리고 그냥 평면으로 그려진 그림일 뿐인데, 그런데 왜 이렇게 실감 나는 걸까. 나도 함께 동참한 기분으로 이 책을 읽어나간다. 현장감이 느껴진다. 무수한 점일 뿐이었던 하늘이지만, 계절별로 하늘에 별자리 그림이 그려지는 듯하여 흥미롭게 이 책을 읽어나가게 되었다.



게다가 별 할아버지는 별자리 이야기까지 꿰뚫고 계셔서, 옛날이야기를 들려달라고 조르듯 아이들이 "빨리 얘기해주세요, 할아버지~"라고 하니, 하나씩 이야기보따리를 풀어주신다. 이 부분도 무척이나 흥미롭다.

봄, 가을에는 별 할아버지가, 여름에는 삼촌이, 겨울에는 천문대에서, 아이들에게 별자리 여행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계절별로 하늘의 별을 바라보며 별자리를 그려보고, 옛날이야기 듣듯이 신화 속 이야기까지 풀어주니 아이들이 이 책을 무척이나 좋아할 듯하다.



이 책의 글은 지호진이 쓰고, 그림은 이혁이 그렸다. 그런데 두 사람 모두 별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는 것이 책에서 다 드러난다. 좋아하는 만큼 쉽고 재미나게 표현해 내어 무척 설레는 마음으로, 아이의 시선으로, 이 책을 읽어나갈 수 있었다.

만화라는 매체로 잘 담아낸 별자리 책이니 아이들은 물론, 아이와 함께 어른들도 읽어서 별자리에 더욱 흥미를 갖게 되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 하늘이 달라 보일 것이다. 만화로 된 쉽고 재미난 별자리 책을 찾는다면 이 책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