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의 저자는 이동훈. 현재 SK의 투자 전문 지주회사인 SK(주)바이오투자센터에서 부사장으로 바이오 관련 투자를 총괄하고 있다. 30여 년간 그 또한 투자자로서 수많은 실패와 성공을 겪어오며 시장 상황에 흔들리지 않고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는 자신만의 투자 철학과 방법을 체계화해 왔다. 또한 투자 멘토로 활동하며 MZ세대 리더들에게 투자와 인생의 지혜를 전하고 있다. (책날개 발췌)
중장기적으로 보자면 코로나19 사태와 같이 자산 가격에 큰 변동을 일으키는 상황은 향후에도 발생할 것입니다. 따라서 자본 시장의 역사와 속성을 이해하고, 자신이 어떠한 투자자인지 냉정히 판단한 뒤 투자에 대한 공부를 장기적으로 해나간다면 그러한 변동 상황에서 투자수익을 거두어 경제적 자유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12쪽)
이 책은 총 2부로 구성된다. 1부 '재정독립과 경제적 자유를 위하 무엇을 준비할 것인가'는 1장 '30년 후, 어떻게 살고 싶은가', 2장 '나에게 맞는 투자 환경을 구축하라', 3장 '투자의 기초부터 학습하라', 4장 '실전에 뛰어들기 전에 사례로 투자력을 길러라', 2부 '재정독립과 경제적 자유를 위해 어떻게 투자할 것인가'는 5장 '주식_제국 기업을 찾아라', 6장 '부동산_공간과 사업을 연결하라', 7장 '대체투자_투자 대상을 다각화하라'로 나뉜다.
흔히 투자를 하려면 공부를 하라고 한다. 하지만 무엇을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 늘 어렵게만 생각된다. 이 책에서는 이렇게 말한다.
자본 시장이라는 큰 그림과 나와의 관계를 설정하려면 우선 나와 내 주변을 둘러싼 환경을 이해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그리고 실제 투자에 뛰어들기 전에 투자 이론의 기초를 공부하고 투자의 성공 및 실패와 관련된 여러 사례들도 살펴봐야 하지요.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또 앞으로 어떻게 공부해 나갈지에 대한 단초들이 그 안에 있기 때문입니다. 1부에서는 이런 내용들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보겠습니다. (19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