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의 저자는 조지 레너드. 인간 잠재력 분야 연구의 선구자다. 게슈탈트 심리학과 인간 잠재력에 있어서 동서양의 철학을 융합한 연구로 유명한 에설런 연구소의 명예회장, 인본주의 심리학 협회 회장을 역임하기도 했다. 또한 인간의 몸과 마음, 그리고 정신을 수양할 수 있는 레너드 에너지 트레이닝을 개발한 장본인이기도 하다. (책날개 발췌)
저자가 말하는 '마스터리'는 '잠재력을 깨우는 과정'이자 '최종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여정'이다. 기업 경영진이든, 올림픽 금메달 선수든 간에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서는 반드시 '과정'이 필요하다. 마스터리는 그 과정의 중요성과 힘을 나타낸다. (책날개 중에서)
이 책은 총 3부로 구성된다. 프롤로그 '마스터의 여정을 위한 짐을 꾸리며'를 시작으로, 1부 '경지에 오르는 첫 걸음', 2부 '마스터가 되기 위한 다섯 가지 질문', 3부 '마스터리를 위해 필요한 도구들'로 이어지며, 에필로그 '긴 여정에 오르는 당신에게'로 마무리된다. 1부에는 우리는 모두 마스터를 꿈꾼다, 한계의 벽 앞에 당신은 어떤 유형인가, 우리의 발목을 잡는 성공 판타지, 슬럼프를 즐겨라, 2부에는 첫 번째 질문: 누구에게서 배울 것인가, 두 번째 질문: 어떻게 연습할 것인가, 세 번째 질문: 무엇을 버려야 하는가, 네 번째 질문: 내가 바라는 모습은 무엇인가, 다섯 번째 질문: 한계 앞에서 피하는가 맞서고 있는가, 3부에는 당신의 결심이 실패하는 이유, 우리 안의 에너지를 믿어라, 마스터로 가는 길에서 만나는 13가지 함정, 일상에서 마스터리를 활용하는 법, 여정을 떠나기 전 마지막 체크리스트의 내용을 볼 수 있다.
당신에게는 간절히 도달하고 싶은 곳이 있는가?
노력해서 얻고 싶은 무언가가 있는가?
그리고 그것을 할 힘과 의지가 충분한가?
자신이 원하는 그곳으로 가는 여정, 그게 바로 마스터리의 시작이다. (책 속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