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의 저자는 미안 사미. 1980년 도쿄 시나가와에서 태어났다. '금융계의 과학자'로 불리며 온라인 커뮤니티와 세미나를 통해 파이낸셜 리터러시를 향상시킬 수 있는 '사미의 파이낸스짐'을 주재하고 있다. (책날개 발췌)
나는 대학을 졸업한 후 10여 년간 금융업계에 적을 두면서 돈의 흐름을 수없이 듣고 마주하는 상황을 겪었다. 그리고 수많은 부유층과 교류하면서 돈의 지식을 향상시킬 수 있었다. 또 직접 투자를 하면서 겪은 다양한 실패와 성공을 통해서도 많은 것을 배웠다. 이런 경험을 통해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돈에 관련된 폭넓은 지식, 다시 말해 파이낸셜 리터러시를 익히는 것이라고 확신하게 되었다. 내가 정의하는 파이낸셜 리터러시란 올바른 돈의 신념을 가지고 돈의 구조와 역사를 배워 돈에 대한 지식을 기르는 것이다. (13쪽, 시작하며 중에서)
이 책은 총 5장으로 구성된다. 시작하며 '돈의 교육은 교육의 모든 것이다'와 프롤로그 ''돈의 교육력'을 알 수 있는 8가지 질문'을 시작으로, 1장 '우리에게 부족한 '돈의 지식'', 2장 '자녀의 미래는 '돈의 신념'으로 결정된다', 3장 '돈의 구조를 아는 것부터 시작하자', 4장 '자녀와 함께 배우는 돈의 역사', 5장 '가정에서 할 수 있는 돈의 교육, 실전편'으로 이어지며, 에필로그 '돈의 교육은 자녀의 미래에 복리를 안겨준다'로 마무리된다. 마치며 '사랑하는 미래의 아이들에게', 참고 문헌 및 논문, 옮긴이의 말 등이 수록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