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지혜 수업 - 78가지 사례로 배우는 행복과 성공을 위한 연금술
무천강 지음, 정은지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78가지 사례로 배우는 행복과 성공을 위한 연금술 『하버드 지혜 수업』이다. 제목이 거창하지만 막상 들여다보면 쉽게 읽을 수 있는 일화가 가득 담겨서 부담 없이 재미있게 읽어나갈 수 있는 책이다.

'세일즈의 신' 하라이치 헤이는 성공의 비결을 묻는 말에 왜 발바닥을 내밀었을까?

가난한 이발사가 거장 피카소의 그림을 50점이나 선물로 받았다.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

질레트가 창업 첫해 겨우 51개밖에 팔지 못했던 안전면도기를 한 해 1억 3,000만 개까지 팔 수 있었던 방법은?

(책 뒤표지 중에서)

이 질문들의 답이 무엇인지 호기심이 생겨서 이 책을 곧바로 펼쳐들어 읽어보게 되었다.



이 책의 저자는 무천강. 청년 학자이자 심리 전문가이며, 철학, 역사, 심리학 연구 분야에서 많은 성과를 거뒀다. (책날개 발췌)

하버드의 교육 이념과 방법은 성공한 사람들을 벤치마킹할 때 꼭 언급된다. 이 책에서도 성공인사들의 인생 교훈을 모아 삶의 지혜를 총정리했다. 이를 통해 훌륭하고 성공적인 삶을 이끌도록 돕고 싶은 마음이다. (11쪽)

이 책은 총 10부로 구성된다. 1부 '마음가짐이 인생을 이끈다', 2부 '좋은 습관은 인생의 자산이다', 3부 '좋은 인간관계가 인생을 풍요롭게 한다', 4부 '시간은 가장 귀한 자산이다', 5부 '목표 설정은 성공의 설계도이다', 6부 '올바른 사람 되기를 꿈꾸라', 7부 '사고의 깊이가 인생의 넓이를 결정한다', 8부 '자신을 아는 게 먼저다', 9부 '감정 조절이 삶의 평화를 부른다', 10부 '행복과 불행은 나의 생각에 달렸다'로 나뉜다.

이 책의 차례를 보면 소제목들이 눈에 들어온다. 완벽한 인생은 환상일 뿐이다, 열정에 불을 지펴라, 비판은 입에 쓴 약이다, 공평한 세상은 없다, 성공하려면 성실을 먼저 배워라, 상대를 배려하면 다른 세계가 열린다, 상대의 결점에 침묵하라, 자기만의 시간 운용 법칙을 만들자, 우유부단함과 작별하라, 기회를 잘 포착해야 기회가 만들어진다, 실천하지 않으면 쓸데없는 계획일 뿐이다, 내면이 강해야 우뚝 설 수 있다, 화가 난다면 숫자를 세어라, 괜한 갈등은 피하라, 기대치가 높으면 행복은 낮아진다, 행복하고 싶다면 행복의 조건을 바꿔라 등이 있으니, 더 궁금한 부분을 먼저 찾아읽는 것도 괜찮겠다. 눈길을 끄는 제목부터 찾아 읽는 것도 이 책을 누리는 방법 중 하나다.

먼저 위의 질문들 중 피카소와 이발사의 이야기를 적어보아야겠다. 답을 다 적어버리면 책을 읽으시는 분들의 재미가 반감될 테니 그것 하나만 언급해 보기로 한다.

매우 춥고 비가 내리는 날 피카소는 이발소에 갔다. 추위에 떨며 이발소에 들어서는데, 아리아스라는 젊은 이발사가 유명한 화가를 알아보고 다가와 간곡하게 말했다.

"선생님, 이렇게 옷을 얇게 입으시면 안 돼요. 괜찮으시다면 제 옷을 걸치세요."

피카소는 이발사의 배려에 감동했다. 이후 피카소는 매번 이곳에서 이발했고 아리아스와 친구가 되었다. 피카소는 자주 아리아스를 집으로 초대했다. 때로는 아리아스에게 자신의 작업실에서 머리를 깎게 했다. 그리고 그에게 차를 선물하기도 했다.

두 사람은 28살이나 나이 차이가 났지만 우정은 나날이 두터워졌다. 아리아스는 피카소를 '제2의 아버지'로 생각할 정도로 피카소를 존경했다. 누구도 그를 모욕하거나 공격하지 못하게 했다.

피카소는 죽으면서 50점의 그림을 아리아스에게 남겼다. 하지만 그는 그림을 모두 박물관에 기증하였다. 아리아스의 진정 어린 배려는 당대 유명한 화가와 친구가 될 수 있게 했다. 만약 아리아스가 유명한 화가인 피카소에게 부담을 느껴 다가가지 못했다면 소중한 우정을 누리지 못했을 것이다.

(70~71쪽)

이 책에는 다양한 일화와 흥미로운 이야기들이 가득하고 거기에서 얻을 수 있는 교훈이 담겨 있다. 먼저 소제목을 보면서 관심 있는 제목이 있다면 해당 내용을 찾아서 읽고 내용을 음미해도 좋겠고, 아니면 이 책에 담긴 일화들을 살펴보다가 다시 제목을 주제로 실천할 사항을 마음에 담아보아도 좋겠다. 구체적인 이야기를 담아서 옛날이야기 듣는 느낌으로 읽어나갈 수 있고, 그렇기에 더욱 크게 다가오는 부분이 있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