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개미 마인드 - 주식투자만으로 경제적 자유를 얻은 12인의 실전 투자 전략
가이 토머스 지음, 이주영 옮김 / 인플루엔셜(주)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주식투자만으로 경제적 자유를 얻은 12인의 실전 투자 전략 『슈퍼개미 마인드』이다. 오르면 올라서, 떨어지면 떨어져서, 이래저래 불안한 것이 개미들의 마음이다. 이 책에서는 말한다. '흔들리는 시장에서 필요한 것은 강력한 마인드다!'라고 말이다. 그러고 보면 주식 하루 이틀 할 것이 아니니 마음을 강력하게 다잡아야 살아남을 수 있을 것이다. 결심과 마음이 따로 논다면 실제로 주식투자만으로 경제적 자유를 얻은 12인의 이야기를 들어보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이들이 어떤 이야기를 들려줄지 궁금해서 『슈퍼개미 마인드』를 읽어보게 되었다.



이 책의 저자는 가이 토머스. 보험계리사이자 개인투자자다. 30대 중반이었던 1999년 직장을 그만 두고 전업투자자가 되었다. 현재는 투자일과 보험계리연구를 병행하고 있다. (책날개 발췌)

이 책은 주식투자만으로 백만장자에 도달한 개인투자자 12인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인터뷰를 하면서 가장 놀라웠던 점은 12명 모두 긴 실패의 시기를 거쳤으며, 서로 다른 투자 방법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책을 읽는 모든 독자가 12명의 투자 이야기를 통해 특별한 영감을 얻고 자신만의 투자 전략을 만들어갈 수 있기를 바란다. (책날개 중에서)

이 책은 총 4부로 구성된다. 서문 '실패한 투자에서 배우고, 성공한 투자에서 강점을 끌어내라'와 책을 읽기에 앞서 '당신의 투자에 아이디어와 영감을 주는 책', 들어가는 글 '성공의 기회는 준비된 사람에게 찾아온다' 등으로 시작하여, 1부 '거시경제의 흐름에 주목한다', 2부 '개별 기업의 속성에 주목한다', 3부 '기업의 의사결정에 참여한다', 4부 '다양한 관점으로 투자한다'로 이어지며, 에필로그 '그들은 어떻게 되었을까?', 책을 마치며 '경제적 자유를 이룬 슈퍼개미들의 12가지 마인드', 리서치 방법에 대한 메모, 감사의 글, 주 등으로 마무리된다.

이 책에서는 총 4부에 걸쳐 12가지 케이스를 들려준다. 책의 구성은 <들어가는 글>과 개인투자자 12명의 개인적인 이야기, 결론으로 되어 있으니 마음이 가는 케이스를 먼저 들여다보면 된다. 저자는 책을 쓰는 초기 단계에서부터 인터뷰 대상자들을 가명으로 등장시키기로 마음먹었다고 한다. 인터뷰하고자 한 대상들이 어느 정도의 익명성이 보장되지 않는다면 개인의 재정상태를 자유롭게 말하려 할 것 같지 않았기 때문이라며, 지금도 이 생각은 여전하다고 한다. 그 말에 일리가 있다.

나는 "인간은 자기 이름으로 말할 때 가장 솔직하지 않다. 가면을 쥐어주면 진실을 말할 것이다."라는 오스카 와일드의 격언이 옳다고 확신한다. (22쪽)



각각의 이야기와 거기에서 배울 수 있는 점을 인식한다. 특히 하나하나 구체적인 사례를 살펴보기 부담스럽다면, 먼저 목차를 보며 궁금한 케이스를 먼저 살펴보아도 좋겠다. 아니면 이 책에서 다루는 12인의 조언과 투자 포인트가 각 장의 마지막에 정리되어 있는데, 그것을 먼저 읽고 관심 가는 사람의 이야기를 찾아서 보는 것도 좋겠다.

이 책으로 누군가를 따라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내가 어떻게 할 것인지 영감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이들의 이야기를 잘 보고 최대한 활용하는 방향으로 도움을 받을 필요가 있겠다.



12명의 슈퍼개미는 주식투자로만 100만 파운드 이상(한화로 약 16억 원, 모두 이를 상당히 초과하는) 유동 자산을 축적한 사람들이라고 한다. 이들이 이렇게 하는 데에 단 하나의 방법만이 있는 것은 아니다. 저자는 이들에게 보이는 공통된 마인드를 정리해 주었다. 특히 이 책에 등장하는 대부분의 투자자는 성과가 별로 좋지 않았던 초기 기간을 오랫동안 경험했다고 한다. 본전치기를 하거나 자주 작은 손실을 경험했지만 다시 시도하지 못할 만큼 큰 손실을 보지는 않았다는 것이다. 그래도 성공에는 기다림이 필요하다는 것, 과연 얼마나 끈기를 가지고 버텨야 하는지는 직접 경험하지 않으면 알 수 없는 것일 테다.



대부분의 사람에게 투자는 사소한 취미일 수 있지만, 소수의 투자자에게는 인생을 바꿀 만한 성공으로 이끄는 길이다. 이 책은 직장을 떠나 훨씬 더 많은 자유를 꿈꾸는 이들에게 투자 너머 인생에 대한 통찰마저 전해준다.

_아마존 독자 Alex

이 책은 저자가 9개월간 인터뷰를 진행했고, 한 번에 적어도 세 시간씩 녹화를 해서 정리한 것이다. 보통의 노력으로 볼 수 있는 결과물이 아니다. 그렇기에 그 과정을 담은 '리서치 방법에 대한 메모'를 읽고 나서는 더욱 값진 정보를 들여다보는 느낌이 들었던 것이다. 이 책에 대한 아이디어는 2000년대 초에 처음 떠올랐지만, 세세한 단계를 통해 인터뷰하고 거르고 걸러서 이렇게 완성된 것이다. 그렇기에 그 가치가 더욱 크게 다가오니, 글로벌 슈퍼개미 12인의 성공 투자 원칙을 들여다보기를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