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공부, 스스로 끝까지 하는 힘
김성효 지음 / 해냄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우리 아이 자기주도학습을 완성하는 8가지 솔루션' 『초등공부, 스스로 끝까지 하는 힘』이다. 저자의 이름을 보니 익숙하다. 바로 전국 학부모들의 독서·글쓰기 교육을 도와주는 자녀 교육 베스트셀러 『초등공부, 독서로 시작해 글쓰기로 끝내라』의 작가 성효샘 아닌가. 그 책을 읽을 때에도 '이거 정말 물건이네'라는 생각을 했던 터라 이 책도 호기심이 생겼다. 일단 펼쳐들면 느낌이 다른 책이었기에, 성효샘의 신간인 이 책에 대해서도 기대하며 읽어나가게 되었다.




이 책의 저자는 김성효. 글 쓰는 엄마이자 17년간 초등학교 현장에서 수많은 아이들을 가르친 교사이다. 현재는 전라북도교육청에서 스피치라이터 장학사로 있으며 전국에서 학급 경영과 수업 개선, 진로 교육 등을 강의하고 다양한 교육 노하우를 전파하고 있다. 지금은 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성효샘과 함께하는 예비작가모임'과 아이와 학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예비꼬마작가 교실'을 운영하며 글쓰기 교육에 힘쓰고 있다. (책날개 발췌)

하루는 공부 습관을 잡아주는 게 중요하고 부모가 마음을 내려놓고 아이를 기다려줘야 한다는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라이브가 끝나가는데 어떤 분이 물어보셨습니다.

"선생님, 근데 마음을 어떻게 내려놓지요? 아이를 기다려주고 좋은 습관을 잡아주는 게 중요하다는 것은 아는데 구체적인 방법은 잘 모르겠습니다. 어릴 때 공부가 중요하다고 수없이 말은 하는데 당장 집에서 무엇을 어떻게 도와주어야 할지 모르겠어요."

순간 말을 멈추었습니다. 손에 잡히는 매우 구체적이고 명확한 방법이 아니면 도움이 되지 않겠구나 싶었습니다. 고민 끝에 공부와 관련한 책을 쓰기로 마음먹었고 그 결과가 이 책 『초등공부, 스스로 끝까지 하는 힘』입니다. (7~8쪽)

이 책에서는 총 여덟 가지 솔루션을 알려준다. 첫 번째 솔루션 '공부의 정체를 밝혀라', 두 번째 솔루션 '공부자존감을 높여라'. 세 번째 솔루션 '공부머리 신화를 깨라', 네 번째 솔루션 '메타인지를 키워라', 다섯 번째 솔루션 '공부 습관을 잡아라', 여섯 번째 솔루션 '호기심을 높여라', 일곱 번째 솔루션 '더 오래 기억하라', 여덟 번째 솔루션 '자기주도학습을 시작하라'로 구성된다.

이 책에는 다양한 사례가 담겨 있다. 아이를 키우면 이론과 실제가 상당히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위에 질문한 사람처럼 마음을 어떻게 내려놓을지 잘 모르겠고 내 아이만 잘못될까 봐 조바심이 생길 것이다. 다 아이 잘 되라고 잔소리도 하고 아이에게 도움이 되고자 하는 것인데 하나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은 부모 자신들만 모를 것이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할까. 공부는 한 번에 끝나는 것이 아니라 꾸준히 스스로 해내야 하는 것이니, 교육 현장에서 오랫동안 아이들을 지켜봐 온 저자의 이야기가 충분히 공감이 가고 참고할 수 있을 것이다.








중간중간 '성효샘의 공부멘토링'과 '아이와 함께 이야기해 보세요'가 수록되어 있다. 무조건 공부하라는 잔소리는 이제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잘 알 것이다. 오히려 아이에게 해롭게 하니, 무언가 말이 나오려고 하면 일단 꿀꺽 삼켜버리고 이 책을 읽고 생각해 보자. 구체적인 부분을 생각해 보고 아이와 그 생각을 나누며 이야기할 수 있어서 긍정적이다. 그 과정이 아이도 부모도 성장시켜주리라 생각된다.

무조건 방임하는 것이 능사가 아니니, 어떻게 해야 할지 방법을 모색해 보고자 할 때 이 책에서 어떻게 해야 할지 그 길을 안내해 준다. 이 책이 길잡이가 될 것이다. 나와 아이에게 맞는 방법을 발견하면 실천해나가면 될 것이다. 꽤나 구체적인 방법들을 체계적으로 잘 가르쳐주어서 도움이 된다. '그래, 이렇게 한 번 해봐야지!', '이것도 괜찮겠네' 등등 긍정적인 생각을 하면서 읽어나갈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초등학생 학부모라면 이 책을 읽어보면 좋겠다. 아니, 꼭 읽어보라고 하고 싶다. 초등학생 학습에 든든한 길잡이가 될 것이니 말이다.






이 책은 학습과 관련된 다양한 고민을 다루고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아이와 함께 직접 실천해 볼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들을 제시하고 있어 많은 부모에게 유용한 지침서가 될 것이다. 아이의 공부 근육을 키워주고자 하는 부모들에게 이 책을 권한다.

_차수란 | 전직 중등 국어교사, 나경·태윤 엄마

이 책의 저자는 17년간 교실에서 아이들을 변화시킨 경험이 있어서 책의 내용도 구체적인 사례를 다양하게 다루고 있다. 현재 아이가 공부를 잘하든 못 하든, 지금 실력이 전부가 아니니, 아이에게 지금보다 성장 발전이 가능하도록 이끌어줄 수 있는 책이다. 아이의 수준에 맞춰서 부모도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줄 것이니, 이 책의 도움을 받기를 권한다. 아이와 부모 모두 긍정적인 방향으로 학습해나갈 수 있는 안내서로서 이 책을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