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김재휘 · 김용환 · 김형준 · 김혜영 · 마강래 · 박환영 · 박희봉 · 이민규 · 이민아 공동 저서다. 이들은 심리학, 사회학, 교육학, 행정학, 법학, 국문학, 언론학 등 인문·사회과학 분야의 다양한 학자와 인터넷 포털 기업에 종사하는 전문가까지 총 아홉 명이다. (책날개 발췌)
이 책은 9명의 저자가 각 전문 분야의 관점에서 '디지털 시대의 변화와 전망'에 대해서 기술하는 아홉 가지의 독립된 소주제(장)로 구성되어 있다. 인터넷 시대의 변화를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본 이 책은 인문·사회과학 분야에 종사하는 학문 후속 세대에게 유익한 학습 자료이기도 하지만, 특히 아날로그 시대에서 디지털 시대로의 급격한 변화를 경험하는 기성세대에게 더욱 유용한 참고서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즉, '디지털 시대'의 변화의 핵심이 무엇인지, 디지털 시대가 우리에게 무엇을 제공하며, 우리에게 무엇을 요구하는지에 대해 이해하고 대처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서문 중에서)
이 책은 총 9장으로 구성된다. 1장 '디지털 미디어, 새로운 설득 커뮤니케이션_김재휘', 2장 '디지털 저널리즘, 가짜 뉴스와 팩트 체크_이민규', 3장 '디지털 알고리즘, 추천 서비스의 진실_김용환', 4장 '디지털 언어, 파괴와 폭력을 넘어_박환영', 5장 '디지털 학습, 교육의 생태계 변화_김혜영', 6장 '디지털 사회, 신뢰의 변화_박희봉', 7장 '디지털 격차, 행복의 불평등_이민아', 8장 '디지털 규범, 개인의 권리와 의무_김형준', 9장 '디지털 도시, 사람 중심의 스마트 시티_마강래'로 나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