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일간의 교양 미술 - 그림 보는 의사가 들려주는
박광혁 지음 / 마로니에북스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꼭 읽어보아야겠다고 생각한 이유는 '그림 보는 의사가 들려주는'이라는 수식어 때문이었다. '아, 이 분이 또 책을 내셨구나!' 반가운 생각이 들었다. 저자의 전작 『히포크라테스 미술관』을 흥미롭게 읽어서 이 책도 궁금해졌다. '이런 시선으로 명화를 볼 수도 있겠구나!'라는 느낌이 신선했다. 다양한 사람들의 명화 이야기가 책으로 나오기를 기대하며, 이번에는 그림 보는 의사가 들려주는 명화 이야기 『60일간의 교양 미술』을 읽어보는 시간을 가져보았다.



이 책의 저자는 박광혁. 진료실과 미술관을 오가며 의학과 미술의 경이로운 만남을 글과 강의로 풀어내는 내과 전문의다. 저자는 지난 20여 년 동안 프랑스, 영국, 독일, 스페인, 이탈리아, 네덜란드, 러시아, 스위스, 오스트리아, 미국, 일본 등 전 세계 미술관을 순례하며 그림에 담긴 의학과 인문학적 코드를 찾아 관찰하고 기록하고 책으로 남겼다. (책날개 발췌)

한 장의 그림은 하나의 세계입니다. 어떤 사람의 눈에 그 그림은 그려질 때의 경제적 상황을 말할 수 있고, 또 어떤 사람의 눈에는 그 당시의 패션을 알 수 있게도 합니다. 저에게 있어서 그림은 인간이 가진 정신과 신체의 완전성과 건강을 위한 노력으로 보입니다. 그림을 잘 모르는 분들도 흥미를 느끼고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써 보았습니다. 모쪼록 그림을 통해 다시 세상을 바라보는 인문적 사회가 되는 데 이 책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기를 희망합니다. (5쪽)

60일 동안 프랑스, 이탈리아, 영국, 독일, 네덜란드, 유럽 8개국, 러시아, 미국 등지를 순간이동하면서 명작을 접하는 식의 구성으로 되어 있다. 마음만 함께 하면 온 나라를 누비고 다니며 작가와 작품을 감상하는 시간을 보낼 수 있다. 설명을 듣고자 하는 가벼운 마음 하나면 준비 완료다.

저자는 그림에 눈 뜨는 시간은 60일이면 충분하다며 60일간의 교양 미술을 펼쳐 보여준다. 60일 동안 조금씩 만나면 좋으련만, 난 들뜬 마음으로 멈추지 못하고 다 읽어버렸다. 내가 명화 감상에 그다지 취미가 없는 줄 알았는데 그렇지만도 않았나 보다. 흥미로운 이야기에 빠져들어 줄어드는 것을 아까워하며 읽어나갔다.

전작이 그림으로 읽는 의학과 인문학을 모토로 했다면, 이번 책은 그림 좋아하는 사람이 세계 곳곳에서 숨은 명화를 찾아다니며 발견하고는 그림 잘 모르는 사람들에게 '이런 그림도 있다, 신기하지?'라며 설명해 주는 느낌이 들었다. 이 책만의 특징이 있어서 흥미롭게 몰입해서 읽어나갔다.



표지 그림에 대한 이야기를 담은 글도 인상적으로 읽어나갔다. 프레드릭 레이턴의 <타오르는 6월>이다. 푸에르토리코 폰세 미술관이 소장 중인 작품이다. 저 여인의 머리 오른쪽 위로 보이는 꽃이 협죽도라고 한다. 협죽도는 올레안드린이라는 독성분이 있어서 그림 속 여인을 팜므 파탈의 존재로 보는 해석도 있다고 한다. 또한 그림 속 모델이 누구였는지에 관한 이야기도 흥미를 자아낸다. 이 작품은 레이턴의 대표작으로 높이 평가받고 있다고 하는데, 이 책 덕분에 오래 기억에 남을 작품이다.



이 책을 보니 이상하게도 들뜨는 기분이 들었다. 한때 여행 중 그림을 봐도 잘 모르겠다며 자발적으로 미술관 박물관은 가지 않았던 여행도 있었는데, 그때의 나에게 현재의 내가 한 마디 해주고 싶다. '너 나중에 그림 보는 거 재미있어하거든. 제발 거기에 있을 때 미술관 가둬. 나중에는 가고 싶어도 못 간단다.'라고 말해주고 싶다. 특히 이탈리아에서 우피치 미술관 근처에서 숙박을 했으면서도 거기에 가지 않았던 것이 상당히 아쉽다.

하지만 그게 그다지 아쉽지만은 않은 것은 이렇게 책을 통해 더 많은 미술관의 작품을 접하며 더 많은 배경지식을 채워가는 시간을 보낼 수 있다는 것이다. 저자의 설명에 집중하여 읽어나가다 보면 안 보이던 것도 보이고, 그 시대가 보이고, 배경이 보이며, 그림 속 숨은 그림을 찾는 듯 하나하나 눈을 뜨게 된다.




60일 동안 하루에 조금씩 명화 감상을 할 수 있도록 구성된 책이다. 매일매일 순간 이동 미술여행을 할 수 있는 책이다. 마음껏 여행할 수 없는 때에 명화를 감상하는 나만의 방법이다. 어디를 가더라도 걱정스러워서 집에 얼른 들어와야 마음이 편해지는 요즘 같은 때에 걱정 없이 여유 있게 미술 감상을 할 수 있는 시간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