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력으로 배우는 지구환경 수업 - 세계 51가지 기념일로 쉽게 시작하는 환경 인문학, 2022년 세종도서 교양부문 선정 도서
최원형 지음 / 블랙피쉬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의 제목을 보며 참신한 기획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달력에 표시되는 그날만이라도 다 함께 지구환경을 생각해 보자는 취지가 부담 없이 다가온다. 사실 지구환경에 대해 생각할 때면 늘 미안하다. 무언가 잘못하고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면서 편리함을 놓치고 싶지도 않아서 애써 외면하곤 했다. 하지만 이런 죄책감을 이용해서 인간을 혼내는 듯 다그치면 오히려 더 외면하기 십상이다. 이런 태도는 아무런 도움이 안 될 것이다. 그저 누구든 손쉽게 특별한 날 잠깐씩이라도 함께 동참하는 것만으로도 안 하는 것보다는 낫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이 책이 눈길을 끌었다. '세계 51가지 기념일로 쉽게 시작하는 환경 인문학'이라고 하니 접근성이 뛰어나다는 생각이 들었다. 표지에 보면 9/22 세계 차 없는 날, 8/22 에너지의 날, 10/1 세계 채식인의 날 등이 눈에 띈다. 그러고 보니 가끔 달력을 보며 '이런 날도 있었어?'라는 생각을 하곤 했는데, 이 책을 읽으며 하나씩 인식하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도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날만큼은, 그리고 잠깐 동안의 시간만큼이라도 지구를 생각하고 동참하는 시간을 갖기 위해 이 책 『달력으로 배우는 지구환경 수업』을 읽어보게 되었다.





이 책의 저자는 최원형. 서울시 환경정책위원회에서 에너지 시민협력분과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책날개 발췌)

무심히 지나치는 달력 속 51가지 환경 기념일의 기원과 의미가 인문, 역사, 과학적 지식을 넘나들며 쉽고 친절하게 펼쳐진다. 지구환경을 둘러싼 다채로운 이야기를 만날 수 있는 특별한 책이다.

_윤정숙 녹색연합 상임대표

이 책은 봄 3~5월, 여름 6~8월, 가을 9~11월, 겨울 12~2월로 구성되어 있다. 3월 3일 세계 야생 동식물의 날, 3월 21일 국제 숲의 날, 3월 22일 세계 물의 날, 4월 4일 종이 안 쓰는 날, 4월 22일 지구의 날 6월 5일 세계 환경의 날, 7월 3일 국제 일회용 비닐봉지 없는 날, 8월 8일 국제 고양이의 날, 8월 22일 에너지의 날, 9월 6일 자원 순환의 날, 9월 22일 세계 차 없는 날, 9월 29일 음식물 쓰레기의 날 11월 넷째 주 금요일 아무것도 사지 않는 날, 2월 27일 국제 북극곰의 날 등이 있다.

이 책에서는 무심코 지나쳤던 달력 속 환경 기념일의 기원과 의미에 대해 환경생태전문가가 이야기를 풀어주고 있다. 특히 환경에 그다지 관심이 없던 사람들도 달력에서 우연히 환경 기념일을 접했을 때, '이런 날도 있었네. 그런데 어떻게 이런 기념일이 생긴 것이지?'라는 의문이 생긴다면, 거기에서 생각을 멈추지 말고 이 책을 펼쳐들어 구체적인 내용을 읽어보면 좋을 것이다.

이 책에서는 계절별로 '미리 생각해보기'를 통해 함께 주제에 대해 고민해보는 시간을 갖고, 달력에 표시된 환경기념일을 하나씩 짚어본다. 그리고 해당되는 날에 대한 설명과 함께 알아두면 좋은 날까지 파악해 본다. 마지막으로는 '지구를 위한 오늘의 실천'을 통해 우리가 당장 실천할 수 있는 작은 일을 짚어보며 마무리한다.









그저 달력에서 해당 기념일의 이름만을 접하는 상황에서 이날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을 더한다는 것은 흥미로운 구성이다. 진작 나왔으면 좋았을 책이고 지금이라도 나와서 다행이라는 생각이 드는 책이다.

청소년들에게도 이 책이 유용하겠다. 청소년의 눈높이에 맞게 쉽게 환경교육을 하고자 한다면 이 책이 괜찮다는 생각이 들었다. 교과과정과 연계해 지구, 환경, 기후와 관련된 주제로 시야를 넓혀줄 수 있겠고, 계절별로 짚어볼 수 있으니 잊을 만한 때쯤 다시 한번 함께 토론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아도 좋겠다.

활용도가 무궁무진하며 접근성이 뛰어난 책이다. 누구나 쉽게 환경 기념일을 알아가며 환경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첫걸음이 될 것이다. 함께 조금이나마 지구 환경을 생각하는 시간을 갖기 위해 달력으로 배우는 지구환경 수업에 동참하기를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