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의 저자는 한창우.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다.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및 교수로 정신건강 영역 중에서도 '중독정신의학'을 세부 전공으로 하고 있다. 알코올 및 마약 등 물질 중독 질환에서부터 식이 중독인 비만치료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중독 문제를 치료하고 연구해오고 있다. (책날개 발췌)
이 책에는 다이어트에 성공한 분들을 오래도록 관찰한 기록과 저만의 임상 경험이 담겨 있습니다. 또한 정신건강의학과에서 중독 질환을 치료하는 전문의로서 적용했던 비만 치료 기법을 제시했습니다. 여러분이 이 책을 토해서 비만을 극복할 수 있는 해답을 찾아가시기를 기원합니다. (7쪽, 프롤로그 중에서)
이 책은 총 5장으로 구성된다. 프롤로그 '다이어트는 자기 혁명입니다!'를 시작으로, 1장 '다이어트, 왜 해야 하는가?', 2장 '비만 중독에서 드디어 벗어나는 법', 3장 '다이어트에서 승리하는 5가지 법칙', 4장 '몸과 주변 환경을 활용하라: 생물학적 치료와 사회적 치료', 5장 '비만은 정신적 문제다: 심리적 치료 12단계'로 이어지며, 에필로그 '뚱뚱한 나와 결별하는 시간'으로 마무리된다. 부록으로 '식이요법 12주 로드맵 & 식단 샘플', 부록 2 '운동요법 12주 로드맵&운동 샘플', 부록 3 '12단계 비만 치료 워크북', 부록 4 '12단계 비만 치료 체크리스트' 등이 수록되어 있다.
아무리 먹어도 살이 안 찌는 사람은 없다. '아무리' 먹으면, 결국 살이 찐다. 나이 들면 더 찐다. 혈기왕성한 젊은 사람들은 대사가 워낙 활발하니 당장은 먹어도 살이 안 찔 수 있다. 그러나 나이가 들어도 많이 먹는 식생활을 계속 유지한다면, 결국에는 비만이 될 수 있다. (33쪽)
이 책을 읽으며 여러모로 각성의 시간을 가졌다. 한 끼 배불리 먹는다고 바로 살이 찌면 우리는 곧바로 관리하는 시간을 보낼 것이다. 하지만 한 끼 가지고는 살이 찌지 않지만 덮어놓고 먹다 보면 어느 순간 살이 쪄있고, 빼는 것도 그만큼 아니 그 이상의 고통을 수반하는 일이 되어버린다. 이 책을 읽다 보면 곳곳에서 마음을 다잡도록 하는 문장을 발견하게 된다. 특히 저자가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로서 직접 보아온 환자들의 이야기가 섞여 있으니 읽어나가며 더욱 마음을 다잡는 시간을 보낼 수 있다.
특히 '음식 말고 더 좋은 보상을 찾아라' 이야기는 나에게 자극이 되었다. '지금까지 음식한테 너무 많은 위로를 받았기 때문에 살이 쪘을 수도 있다. 소중한 자신에게 줄 더 좋은 보상을 생각해 보자. 먹는 것 말고! (90쪽)'라는 이야기를 보며 반성의 시간을 갖는다. 나에게 떡볶이 해주는 것 말고 다른 보상을 해줄 생각을 못 하고 있었는데, 이제부터 잘 생각해 보아야겠다. 그동안 소중한 나를 너무 막대한 것 같다. 먹는 것 말고 제대로 보상해줘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