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경제 101 - 고객만족·미래예측·현금흐름 왜 기업은 구독 모델에 열광하는가
심두보 지음 / 회사밖 / 2021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의 제목에는 '구독경제'라는 단어가 들어 있다. 그러고 보니 어느 순간 구독이 자연스럽게 널리 알려지고 있다. 처음에는 낯설고 삐거덕거렸지만 이제는 어느 정도 자리 잡고 사람들의 인식 안으로 파고든 것 같다. 이 책에 의하면 이제는 구독경제 시대라는 것이다. 소유에서 공유로, 다시 구독으로 흘러가고 있는 것이 대세다. 구독경제에 대해 어떤 이야기를 들려줄지 궁금해서 이 책 『구독경제 101』을 읽어보게 되었다.



이 책의 저자는 심두보. 현재 팍스넷뉴스 IB부 소속 기자다. 카카오 브런치에서도 투자와 기업, 트렌드 등을 주제로 글을 올리고 있다. (책날개 발췌)

구독경제는 현재진행형이다. 수많은 기업이 구독경제를 공부하고 있다. 또 수많은 기업과 사람들이 구독 모델의 제품과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이미 충분한 사례가 등장했다. 이 책은 우리가 우리의 삶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고, 어떤 기회를 마주하고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한다. 그럼으로써 기업과 고객, 구독자를 이해하고자 한다. 함께 구독경제의 세계로 들어가보자. (7쪽, 서문 중에서)

이 책은 총 6장으로 구성된다. 1장 '구독경제 시대', 2장 '리필 구독', 3장 '큐레이션 구독', 4장 '서비스 구독', 5장 '콘텐츠 구독', 6장 'loT 구독'으로 나뉜다. 와이즐리, 달러셰이브클럽, 필리, 해피문데이, 톤28, 펑션오브뷰티, 꾸까, 오픈갤러리, 월간가슴, 과자, 그린릴리, 반려동물, 스티치픽스, 런드리고, 노블메이드, 서프에어, 원메디컬, 수퍼, 넷플릭스, 이모티콘플러스, 퍼블리, 뉴욕타임스, 뉴스레터, 헌트어킬러, 허스트바나, 룸, 펜더, 테슬라, 고프로, 현대셀렉션 등의 구독경제 세계를 살펴볼 수 있다.

이 책은 <오래된 비즈니스, 구독>이라는 글로 시작된다. 우유와 신문에 대해 이야기를 들려준다. 그러고 보니 우유배달, 신문배달을 이용하지 않은지가 한참 된 것 아닌가. 하지만 여전히 이용하는 사람들이 있고, 특히나 우유 배달은 사라진 것이 아니라 사단법인 '어르신의안부를묻는우유배달'처럼 고독사를 예방하기 위해 홀로 사는 노인에게 우유배달을 하는 식으로 변화하고 있다. 우리가 알고 있는 것과 변화의 흐름으로 가볍게 이 책은 시작된다.

구독경제는 앞으로 10년 동안 경제와 사업의 영역에서 중요한 키워드가 될 것임은 분명하다. 그리고 수없이 많은 스타트업이 새로운 시도를 감행할 것이다. 대기업은 자신들의 자산을 최대한 활용하고 낮은 이익률을 높이기 위해 이 구독경제를 공부할 것이다. 그리고 막대한 자본과 경험의 힘으로 구독 비즈니스 모델을 반영한 신사업을 추진할 것이다. (20쪽)




이 책에서는 구독경제에 대해 간단히 짚어본 후, 2장부터는 본격적으로 실제 구독경제를 짚어준다. 구독경제를 이용하지 않는 입장에서 보니 세상이 엄청 변화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런 것까지, 이런 것도, 다 가능한 구독경제다. 물론 우유나 신문 등의 구독문화는 예전부터 있어왔지만, 새롭게 구독경제를 갖가지 사업에서 해나가고 있는 현재를 신기한 마음으로 하나씩 짚어본다. 엄청 다양해지고 개인 맞춤형으로 진화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 책은 구독경제를 서비스의 성격에 따라 5가지 영역으로 나누어 소개하고 있다. 이를 통해 구독경제를 다양한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으며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을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책에 소개된 30개의 구독 서비스를 엿보는 것만으로도 소유의 시대에서 구독의 시대로 진화하는 과정에서 고객들은 어떤 것에 가치를 두고 소비를 하고 있는가에 대한 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_꾸까 박춘화 대표

이 책에서는 30가지 케이스 스터디에 담은 구독경제 이야기를 들려준다. 생각해 보니 구독경제 전반에 대해 흥미롭게 읽은 책이 아마 처음인가 보다. 구독경제가 이미 시작되었고 활발하게 갖가지 분야에서 뻗어나가고 있으면서도 사실 이 흐름을 큰 틀에서 살펴보지 못했다. 하지만 이렇게 한 권의 책으로 정리해 주니 몰입도가 뛰어나다. 이 책을 펼쳐들면 물 흐르듯 펼쳐내는 이야기에 저절로 집중하게 될 것이다. 실제 사업을 구상하는 사람들이나 창업을 앞두고 있는 사람들, 스타트업 종사자들이나 변화가 필요한 사람들에게 특히 유용한 정보라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