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의 저자는 고도 토키오. 긍정적인 가치관, 경제관, 인생관을 전하는 강연자이자, 투자 컨설팅 회사 주식회사 프리미엄 인베스트먼트&파트너스, 주식회사 에듀비전의 대표이사다. 자산 운용, 비즈니스 기술, 자기계발을 주제로 활발한 저술과 강연을 하고 있다. (책날개 발췌)
이 책은 저의 경험을 바탕으로 막연하고 비관적인 생각에서 벗어나 긍정적이고 자유롭게 살 수 있는 인생의 노하우들을 안내합니다.
고민을 구체적인 과제로 바꿔서 대책을 세우는 법.
근거 없는 고정 관념을 버리는 법.
타인에게 의존하지 않으며 강한 책임 의식을 갖고 사는 법.
자신의 감각에 예민해지고 마음의 목소리를 따르는 법.
안 좋은 일에서도 교훈을 찾고 경험에 의미를 불어넣는 법.
이것들은 다분히 마음 안에서 일어나는 일이기 때문에 현실적 낙천주의자는 마음도 정신력도 강한 사람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10쪽)
이 책은 총 7장으로 구성된다. 1장 '현실을 받아들이는 순간 모든 것이 달라진다', 2장 '우리는 모두 낙천적으로 태어났다', 3장 '편안하게 살고 싶다면 집착하지 마라', 4장 '좋아하는 사람에게 좋은 사람이면 된다', 5장 '일을 놀이로 만들어라', 6장 '돈을 쫓지 말고 불러들여라', 7장 '그때의 내가 있었기에 지금의 나도 있다'로 나뉜다.
살다 보면 같은 문제도 어떤 때에는 심각하게 다가오는데, 어떤 때에는 정말 아무것도 아니라고 생각될 때가 있다. 그러고 보면 살면서 고민이 없을 수는 없지만, 그 무게를 어떻게 받아들이냐에 따라 내가 조금은 가볍거나 무겁거나를 결정할 수 있는 것이다.
사건 자체는 근심의 씨앗이 아닙니다. 내가 굳이 '고민거리'라고 설정하고 있을 뿐이죠. 어떤 일이 고민이 되느냐 마느냐는 '그 일을 받아들이는 방식'의 문제입니다. (19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