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손정일, 강덕봉, 김정인, 남궁은 공동저서이다. 손정일은 빅데이터 수집과 분석을 전문으로 하는 빅베이스(주)대표, 강덕봉은 한국비즈니스 컨설팅 대표 김정인은 클리오에서 뉴비즈 상품 개발 팀장으로 재직 중이며, 남궁은은 뉴미디어 마케팅 전문가 그룹인 (주)뉴미디어캠퍼스 팀장으로 근무 중이다. (책날개 발췌)
이 책에서는 온라인 시장조사에 필요한 도구들을 하나씩 살펴보고 활용하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시장조사 및 분석에 대한 깊이 있는 내용보다는 온라인 시장조사에 필요한 도구를 활용하는 방법 위주로 구성했습니다. 책의 내용대로만 따라하시면 누구든지 자신의 분야에서 사업계획에 필요한 기본적인 시장조사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5쪽)
이 책은 총 5장으로 구성된다. 지은이의 말 '우리 제품이 들어설 시장이 진짜 있을까?'를 시작으로, 1장 '우리에겐 시장조사가 필요하다', 2장 '검색만 잘해도 시장조사의 반은 성공이다', 3장 '빅데이터로 시장 현황을 파악하라', 4장 '잠재고객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라', 5장 '잘 만든 보고서 하나가 회사를 살린다'로 나뉜다.
아주 기초적인 필요성을 이야기하는 1장이 휙 지나가면, 2장부터 4장까지가 핵심, 하이라이트다. 단순히 '온라인 시장조사'라고 하면 나와 거리가 먼가 싶었지만, 이건 인터넷 생활을 업그레이드할 검색 기술을 알려주니 꼭 필요한 것을 얻은 느낌이다. 지금까지 주먹구구로 사용하던 검색 기능을 제대로 알게 된 듯해서 유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