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의 저자는 최성호. 전략기획 전문기업, 연구개발 전문기업 등을 거쳐 현재 특허법인에서 기술사업화 컨설턴트로 활동하고 있다. 15년 이상 정부정책기획, R&D기획, 신사업기획 등의 프로젝트를 수행했으며, 500건 이상의 제안서, 기획서 등의 보고서를 작성했다. 현재 특허법인 이노의 기술사업화본부 본부장으로 있으며, 숭실대학교 경영학과 겸임교수로 활동하고 있다. (책날개 발췌)
이 책은 기획 초보자들이 기획서 작성과정 전체를 처음부터 끝까지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을 맞췄습니다. 즉, 신규사업을 기획해보라는 업무지시를 받은 시점부터 기획서를 마무리하는 단계까지의 모든 절차와 작성방법, 작성사례(파워포인트)를 담았습니다. '이런 것이 기획서구나!', '기획서, 별거 아니네!'라는 사실을 느낄 수 있도록 한 권의 기획서를 통으로 담은 것이죠. 이 책은 시간적 여유가 없는 기획자들이 기획서 작성방법뿐만 아니라 엑셀, 파워포인트 등 문서작성에 필요한 오피스 기능 활용법을 동시에 익힐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글을 시작하며 발췌)
이 책은 총 5장으로 구성된다. 1장 '기획서의 설득력을 높여주는 기본 상식', 2장 '기획회의 합시다!', 3장 '좀 더 구체화한 뒤 다시 회의합시다', 4장 '우선 목차를 작성해 보고 다시 회의합시다', 5장 '이제 기획서를 작성해 봅시다'로 나뉜다. 1장에서 기획자 마인드 만들기, 기획서 가독성 높이기, 기획서를 보기 쉽게 만드는 방법, 기획서를 읽기 쉽게 만드는 방법 등 기본 상식을 짚어본 후, 2장부터는 본격적으로 작성사례와 함께 구체적으로 살펴본다.